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술 우위가 곧 경쟁력…알파벳·엔비디아 집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해의 유망주 - 미국

    AI '제미나이3' 인기
    알파벳 독보적 우위

    빅테크 투자 확대
    엔비디아 실적 도움

    ASIC 성장세 기대
    브로드컴 420弗 목표

    美·中 기술 패권 경쟁
    스페이스X 상장 관심
    알리바바·샤오미 추천
    국내 10대 증권사는 새해에도 여전히 인공지능(AI)에 투자 기회가 크다고 봤다. 해외 유망 주식에 대한 응답 50건 중 33건이 AI 밸류체인 관련 종목이었다. 지난해 엔비디아, 브로드컴, 애플, 세일즈포스가 각각 ‘공동 1위’(4표)로 고른 답이 나온 데 비해 올해는 알파벳, 엔비디아에 응답이 집중됐다.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높일 것이란 기대에서다.

    “알파벳, ‘풀스택’ 구조로 균형 성장 예상”

    한국경제신문이 새해를 맞아 시행한 ‘올해 해외 유망 주식’ 설문조사에서 국내 10대 증권사 중 8곳은 알파벳을 선정했다. 알파벳은 작년 말 자회사 구글을 통해 자체 AI 모델 ‘제미나이3’를 공개했다. 제미나이3는 자체 추론칩을 기반으로 영상, 이미지, 문서, PDF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멀티모달 기능을 강화한 게 특징이다. 신한투자증권은 “알파벳은 자체 초대형 AI데이터센터를 비롯한 AI 인프라부터 제미나이라는 독점 AI 모델, 구글클라우드라는 클라우드 서비스까지를 아울러 운영하는 ‘풀스택 구조’를 갖추고 있다”며 “AI 시장 전반에서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했다.

    다음으로는 엔비디아(4표)가 뒤를 이었다. NH투자증권은 “올해 글로벌 빅테크의 설비투자 중 상당 부분이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와 소프트웨어 수요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며 “인텔에 투자하고, 오픈AI 노키아 등과 협업한 것도 고객사를 엔비디아 생태계에 잡아두는 ‘록인 효과’를 강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엔비디아 대항마로 꼽히는 브로드컴은 3표를 받았다. 양지환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브로드컴은 주문형반도체(ASIC) 사업 성장세가 기대된다”며 “주가가 420달러까지 갈 수 있다”고 예상했다.

    “미·중 기술 패권 경쟁 수혜주도 주목”

    우주, 바이오, 로봇 등 미·중 기술 패권 경쟁 수혜 섹터를 눈여겨보라는 조언도 나왔다. 이진우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 중국의 바이오 빅파마는 최근 기술과 자본력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우주 섹터에선 스페이스X가 상장을 앞두고 있고, 로봇 섹터는 휴머노이드 양산이 본격화하는 등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재평가 기회가 있다”고 했다.

    올해는 미국이 중간선거를 치르기 때문에 주요 산업 친화적 정책 모멘텀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유종우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 증시에선 산업재, 금융, 소재, 유틸리티 등 정책 수혜주가 유망하다”며 “미국이 기술 패권을 확보하기 위해 각종 조치를 이어가고 있어 투자 증가와 규제 완화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외 GE버노바, 루멘텀홀딩스, 블룸에너지 등 전력 인프라와 통신 섹터 기업도 유망주로 꼽혔다. 중국 기업 중 유망 종목으로는 알리바바, 샤오미, 유비테크 등이 꼽혔다. 한 대형증권사는 둥팡전기, 화밍장비 등 중국 전력설비 기업에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중국의 AI 투자 과정에서 수요 대비 공급 ‘병목현상’이 큰 분야 중 하나가 전력설비라는 설명이다.

    김동원 KB증권 리서치센터장은 “RWA(실물자산토큰) 공급이 본격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온체인 시장 성장 기대를 안고 있는 크립토 관련 기업의 주가 상승이 예상된다”고 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金·銀, CME 증거금 인상에 출렁

      금과 은 가격이 2025년 기록적인 상승에 이어 극심한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다.31일 국제 선물시장에서 은 선물은 트로이온스당 72.603달러에 거래됐다. 은 가격은 최근 급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29일엔 8....

    2. 2

      '호텔 불모지' 경북, 관광지도 바꾼다

      경상북도에 대한 호텔·리조트 투자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경북에는 시·군마다 300만~4000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명소가 적지 않지만 주로 당일치기 여행인 탓에 지역상권 활성화에는 한...

    3. 3

      'AI 홈 솔루션' 소서릭스, 네이버서 투자 유치 [긱스]

      네이버 D2SF가 자율형 인공지능(AI) 홈 솔루션을 개발하는 소서릭스에 신규 투자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소서릭스 솔루션은 카메라 한 대와 자체 대규모언어모델(LLM)로 사용자의 제스처와 행동, 공간 환경 등을 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