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NC AI, '배키' 오픈소스로 공개…한국형 산업 AI 승부수 띄운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NC AI, '배키' 오픈소스로 공개…한국형 산업 AI 승부수 띄운다
    NC AI가 자사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며 산업 특화 AI 전략을 본격화했다.

    NC AI는 글로벌 AI 개발자 플랫폼 허깅스페이스에 배키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1일 밝혔다. NC AI 관계자는 “배키는 범용 초거대언어모델(LLM)을 넘어 제조·국방·콘텐츠 등 한국 핵심 산업의 현장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된 산업 특화 AI 모델”이라고 밝혔다. 산업 적합성과 보안, 비용 효율성을 전면에 내세운 점이 특징이다.

    앞서 NC AI는 지난 30일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를 열고 배키 1단계 개발 완료를 공식화했다. 글로벌 빅테크들이 파라미터 규모 확장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NC AI는 기업이 실제 도입할 수 있는 ‘현실적 효율’에 초점을 맞췄다. 배키는 1000억(100B) 개 이상의 파라미터를 갖춘 대형 모델이지만, 전문가 혼합(MoE) 아키텍처를 적용해 추론 과정에서는 필요한 110억(11B) 파라미터만 선택적으로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메모리 사용량을 최대 83%까지 줄이고 연산 속도를 높여 고가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가 부족한 산업 현장에서도 즉시 활용 가능하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현장에서의 성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NC AI 컨소시엄은 28개 이상의 산업 현장에서 배키 확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스마트 인더스트리 분야에서는 인터엑스와 협력해 자동차 부품 기업의 공정 데이터를 분석하고 생산 라인을 최적화하는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 제조 대기업들과 산업 AX(인공지능 전환) 협력도 확대 중이다.

    국방·안보 분야로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NC AI는 육군본부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외부 네트워크와 분리된 구축형(온프레미스) 환경에서도 작동하는 국방 특화 AI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비밀 등급과 일반 등급 데이터를 철저히 분리해 학습시키는 구조로, 외부 유출 우려 없이 활용 가능한 폐쇄형 회의록·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이 핵심이다.

    이연수 NC AI 대표는 “한국의 제조·국방·콘텐츠 산업이 AI를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돕겠다”면서 “게임에서 축적한 AI 기술이 현실 산업과 국가 안보, K-컬처 확산의 핵심 엔진으로 작동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정훈 기자 ajh6321@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소프트뱅크, 오픈AI에 400억달러 투자 전액 집행 [종목+]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이 오픈AI에 대한 400억달러 투자 약정을 전액 집행한 것으로 확인됐다.CNBC는 30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소프트뱅크가 지난주 220억~225억달러 규모의 마지막 투자금을 송금하며 투자 ...

    2. 2

      머스크는 10년 걸렸는데…2030 '벼락부자' 폭증, 비결은

      세계적인 인공지능(AI) 개발·투자 열풍 속에서 20~30대 젊은 부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들이 억만장자가 되는 데 걸리는 기간 역시 단축됐다.2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챗 GPT ...

    3. 3

      에스에프에이, 창립멤버 김상경 전무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

      인공지능(AI) 자율제조 및 로보틱스 선도기업인 에스에프에이(SFA)는 지난 29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김상경 전무를 신규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30일 밝혔다.김 신임 대표는 38년간 R&D센터부터 공정장비, 물류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