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최원준 삼성전자 사장 "갤S26에 새로운 AI 에이전트 적용…엑시노스 2600 탑재 평가 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밝혀
    최원준 삼성전자 사장 "갤S26에 새로운 AI 에이전트 적용…엑시노스 2600 탑재 평가 중"
    최원준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 사장이 내년 초 출시 예정인 갤럭시 S26에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엑시노스2600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평가 중"이라고 말했다. 갤럭시 S26에 탑재되는 AI 에이전트와 관련해선 "구글 제미나이 외에 신규 AI 에이전트도 넣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사장은 25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AP를 선택할 때는 성능과 전력 소모량, 소비자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며 "최고의 사용 경험을 줄 수 있는 칩을 고르기 위해 퀄컴 AP와 엑시노스2600 등 다양한 선택지를 놓고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최 사장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개발 책임자인 MX사업부 개발실장을 맡고 있다. 지난 3월 사장으로 전격 승진했다.

    엑시노스는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AP다. 반도체(DS)부문 시스템LSI사업부가 설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사업부가 생산을 맡는다. DS부문은 지난 2월 출시된 갤럭시 S25용 AP인 엑시노스2500을 개발했지만 공급에 실패했다. 성능과 수율이 발목을 잡았다.

    절치부심한 DS부문은 엑시노스2600을 갤럭시 S26에 공급하는 데 명운을 걸고 있다. 엑시노스2600 생산은 최첨단 2나노미터(nm) 파운드리 공정을 활용할 예정이다. 갤럭시 S26 공급에 성공하면 엑시노스 성능을 인정 받고 2nm 파운드리 공정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신규 AI 에이전트도 갤럭시 S26에 들어간다. 최 사장은 "갤럭시 S26을 통해 고객에게 더 많은 AI 에이전트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공급사와 협의 중"이라며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면 어떤 AI 에이전트든 환영한다"고 말했다.

    현재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엔 구글의 제미나이와 자체 개발한 갤럭시 AI가 들어간다. 최 사장이 언급한 신규 AI 에이전트로는 퍼플렉시티가 거론된다. 지난 6월 블룸버그통신은 삼성전자가 퍼플렉시티에 투자하고 퍼플렉시티 AI를 갤럭시에 적용하는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앞으로 정체될 것이란 우려에 대해선 "스마트폰을 둘러싼 생태계는 계속 발전하고 커지고 있다"고 일축했다. 최 사장은 "AI 확산과 함께 스마트폰은 AI 생태계의 '센트럴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며 "스마트폰 시장은 이어폰 같은 웨어러블 기기, PC와 함께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 하반기께로 예상되는 애플의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와 관련해선 "경쟁사의 시장 진출은 전체 시장 규모를 키워, 삼성전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의 품목 관세와 국가별 상호 관세 정책에 대해선 "불확실성이 크고 대응하기 어려운 문제이지만 삼성전자는 최근 몇 달간 공급망 전략을 다시 짜고 유연성을 높여왔다"며 "미국의 관세 정책이 최종 확정되면 미국 수출 물량을 가장 적합한 국가의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대비책을 마련해뒀다"고 설명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中LCD 되는데 '국가핵심기술' OLED 제외 …'가전 환급사업' 논란

      “이번 기회에 한국산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를 장만하려고 했는데…중국산 LCD(액정표시장치) TV만 보조금이 지원되네요.”정부가 예산 2671억원을 투입한 ‘으뜸...

    2. 2

      삼성전자 반도체 기술 中 빼돌린 前직원 2심 징역 6년

      삼성전자의 반도체 핵심 기술을 중국 회사에 유출한 혐의로 기소된 전직 직원의 형량이 항소심에서 소폭 감형됐다.서울고등법원 형사8부(김성수 부장판사)는 산업기술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전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

    3. 3

      SK하이닉스 37만원까지 간다고?…종토방 개미들 '술렁' [선한결의 이기업 왜이래]

      올들어 주가가 약 56% 뛴 SK하이닉스를 두고 글로벌 투자은행(IB)과 주요 증권사들의 전망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고대역폭메모리(HBM) 시장에서 SK하이닉스가 독점적 지위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는가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