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예탁결제원, 토큰증권 시험 플랫폼 구축…법안 통과되면 정식 운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예탁결제원, 토큰증권 시험 플랫폼 구축…법안 통과되면 정식 운영
    한국예탁결제원은 차세대 디지털 투자 자산으로 불리는 토큰증권 법제화에 대비하고자 테스트베드(시험장)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토큰증권 테스트베드 플랫폼은 총량관리시스템, 노드관리시스템, 분산원장시스템 등으로 구성됐다.예탁원은 토큰증권 관련 법안이 통과되면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시장에선 올해 토큰증권을 합법화하는 자본시장법·전자증권법 개정안이 통과될 것으로 전망한다.

    토큰증권은 암호화폐에 쓰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안정성과 편의성을 강화한 전자 증권으로, 미술품·원자재·부동산 등 각종 자산을 쪼개 지분을 보유하는 '조각투자'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토큰증권은 발행·유통정보를 여러 기관의 전자 장부(원장)에 동시 기재해 위조를 막는 '분산원장' 과정을 바탕으로 한다. 예탁원은 증권의 전자 등록을 책임지는 주체로써 모든 분산원장 과정에 구성 기관으로 참여해 토큰증권의 총량을 모니터링하고 안정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예탁원 관계자는 "작년 10월 플랫폼 구축 사업을 시작해 증권사와 조각투자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기능을 검증했다"면서 "토큰증권 법안의 통과 및 시행 시기에 맞춰 플랫폼 보완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류은혁 기자 ehryu@hankyung.com
    류은혁 기자
    겉과 속, 현상과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이메일 제보를 기다립니다.

    ADVERTISEMENT

    1. 1

      메리츠증권, AWS와 AI 금융 플랫폼 개발 '맞손'

      메리츠증권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차세대 인공지능(AI) 금융 플랫폼 개발에 나선다. 25일 메리츠증권은 아마존웹서비시즈코리아와 차세대 AI 금융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

    2. 2

      '케이팝 무당 아이돌' 인기에 정책 훈풍…국내 수혜주는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들과 웹툰 기업들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정부의 진흥 정책 기대감과 함께 K-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관심 확대 추세가 반영된 영향으로 풀이된다.25일 오전 장중 코스닥시장에서 SAMG엔터는 10....

    3. 3

      삼성운용 'KODEX ETF' 순자산 80조 최초 돌파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상장지수펀드(ETF)’ 순자산이 업계 최초로 80조원을 돌파했다.25일 삼성자산운용은 KODEX ETF의 순자산이 전날 기준 80조 500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