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단독] 1만원 제육볶음 반값에 먹나…정부, 직장인 점심비 지원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직장인 든든한 점심' 사업 검토
    김민석 총리 후보자 추진 지시
    "국민 삶과 식사를 해결하는 정책"
    정부·기업·지자체 식비 동시 지원
    [단독] 1만원 제육볶음 반값에 먹나…정부, 직장인 점심비 지원 추진
    "돼지 불고기 백반(돼지불백), 제육볶음 백반도 요즘 만원이 넘어요."

    경기도 한 산업단지에 다니는 직장인 A씨는 불어나는 점심값에 고민이 깊다. 점심 때마다 단지 한복판에 자리잡은 식당을 찾는 그는 나날이 뛰는 가격에 부담이 크다고 토로했다. 종종 편의점 도시락·컵라면·김밥으로 끼니를 때우기도 한다.

    정부가 이르면 내년부터 '직장인 든든한 점심'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의 산업단지 근로자 등에게 점심을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치솟은 직장인 식비 부담을 덜어주는 한편 지역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26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국정기획위원회에 '직장인 든든한 점심' 사업 계획을 보고 했다.

    이 사업은 지난 13일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가 정부에 제안한 사업이다. 김 후보자는 당시 식품업계와의 간담회에서 "'대학생 1000원의 아침밥'과 '경로당 주5일 점심'을 해결한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정부의 정책적 문제의식의 연장선상에서 본다면 '직장인 든든한 점심'까지 연동되는 3종 세트로 발전할 수 있지 않겠나"라며 "대학생, 어르신, 직장인까지 국민들의 삶과 식사를 해결하는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구상하는 '직장인 든든한 점심' 사업은 근로자들의 점심 식비를 3000~6000원가량 덜어주는 것이 골자다. 정부가 근로자 1인당 점심값 1000~2000원을 지원하면, 지자체·기업 등도 1000~2000원씩 지원하는 형태다.

    예컨대 지역 산업단지 주변 '직장인 든든한 점심' 사업 지정 식당은 직장인들에게 1만원어치 돼지고기 불고기 백반 메뉴를 4000~7000원에 판매할 수 있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우선 지역 산업단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지역의 산업단지 근로자 등에게 아침밥을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직장인판 '천원의 아침밥' 사업과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두 사업을 통해 근로자의 식비 부담을 덜어주는 동시에 쌀 소비를 촉진할 계획이다.

    한 정부 관계자는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의 관심이 높은 '직장인 든든한 점심'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라며 "이르면 내년 사업이 시작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세금으로 직장인의 아침 점심을 지원하는 게 맞냐는 지적도 나온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선심성 정책이라는 비판도 상당하다.

    김익환/이광식 기자 lovepen@hankyung.com
    김익환 기자
    한국경제신문 산업부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이재명 대통령, 취임 후 첫 추경 시정연설 [중림동사진관]

      이재명 대통령이 26일 취임 후 첫 추가경정예산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에 도착하고 있다.이재명 대통령이 26일 취임 후 첫 추가경정예산 시정연설에 앞서 국회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을 만나 악수 하고 있다...

    2. 2

      "우리도 장관 된다" 직원들 '활기'…기재부 독점 깬 국조실 [김익환의 부처 핸즈업]

      "기획재정부 분위기는 모르겠고, 저희는 좋아요."지난 23일 국무총리실·국무조정실이 술렁였다. 윤창렬 LG글로벌전략개발원장이 새 정부 국무조정실장(장관급)으로 임명된 까닭이다. 공직 생활 대부분을 국무조...

    3. 3

      국가 예산·부채비율 답 못한 김민석…野 "본인 재산 관리도 안되더니"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국가부채비율을 묻는 질의에 틀린 답변을 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이 "민생경제 회복을 이끌려면 국가 살림 규모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는 24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