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불황형 소비 확산에…철 지난 떨이패션 상품만 팔린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프프라이스 매장 매출 '껑충'
    2~3년 지난 옷 최대 90% 할인
    팩토리 아울렛에도 사람들 몰려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수경기 침체로 국내 주요 백화점이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재고 패션 상품을 아울렛보다 더 많이 할인해서 판매하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와 팩토리아울렛 등의 매출이 급격히 늘고 있다.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신제품을 정상가에 구매하기보다는 철 지난 상품을 저렴하게 사는 게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불황형 소비 확산에…철 지난 떨이패션 상품만 팔린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의 오프프라이스 스토어인 팩토리스토어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24% 증가했다. 현대백화점의 오프프라이스 브랜드인 오프웍스도 지난해 매출 증가율이 약 30%에 달했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는 지난해 매출 1000억원을 처음 넘어섰다. 현대백화점 오프웍스도 지난해 매출 200억원을 달성한 것으로 추산된다.

    오프프라이스 스토어는 유명 브랜드 재고 상품을 유통사가 직접 매입해 대폭 할인해서 파는 매장의 한 형태다. 신세계백화점 팩토리스토어는 발렌시아가, 에르노, 스톤아일랜드, 몽클레르 등 럭셔리 브랜드와 컨템포러리(준명품) 브랜드가 주력 상품이다. 초기 판매가 150만원인 몽클레르 스웨트셔츠를 3분의 1 수준인 49만원에 판매하는 식이다. 퍼 코트 등 수백만원짜리 이월제품은 할인율이 90%에 달하기도 한다. 현대백화점 오프웍스도 아미, 메종키츠네, 폴로 랄프로렌 등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 옷을 40~80% 할인 판매 중이다.

    오프프라이스 스토어는 호황기엔 재고 확보가 여의찮아 활성화되지 않는다. 요즘 같은 경기 침체 시기엔 확보할 수 있는 재고 상품이 많아 영업하기 좋아진다. 백화점에 안 팔린 신상품 재고가 많은 영향이다. 작년 4분기 국내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하는 등 영업상황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악이었다.

    아울렛보다 더 저렴한 팩토리아울렛도 불황에 인기를 누리고 있다. 팩토리아울렛은 직매입·직운영 방식으로 1~3년차 재고 상품을 최대 90% 할인 판매하는 매장이다. 이랜드리테일의 뉴코아아울렛 광명점은 2023년 팩토리아울렛으로 전환해 수익성이 개선됐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세 배 넘게 늘었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팩토리아울렛 전환 후 가성비를 중시하는 2030세대 신규 회원이 400% 넘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배태웅 기자
    지식사회부에서 교육 취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btu104@hankyug.com 제보

    ADVERTISEMENT

    1. 1

      현대백화점, 입춘 지나도 한파…마지막 겨울 아우터 할인전

      봄을 알리는 입춘(立春)이 지나도 맹추위가 지속되면서 막바지 겨울 의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유통업계도 막바지 겨울 옷 수요에 맞춘 할인 행사를 대거 진행하고 있다.현대백화점은 오는 23일까지 압구정본점, 무역센터...

    2. 2

      입춘 한파가 살렸다…패딩 매출 2배 쑥

      입춘 한파에 막바지 패딩·아우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백화점 등 유통사는 할인 행사를 열고 막판 재고 소진에 나섰다. 패션업체는 겨울 상품 판매 기간을 연장했다.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3. 3

      "브랜드 가치 떨어져"…韓서 따이궁 '손절'한 LVMH

      세계 최대 명품기업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가 국내 주요 백화점에 중국인 보따리상(따이궁)에 주는 리베이트 혜택을 중단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따이궁이 루이비통 등 자사 제품을 낮은 가격에 구입한 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