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바코스 "바흐와 쇼스타코비치, 한 무대로…귀중한 감정 불러올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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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바이올리니스트 겸 지휘자
레오니다스 카바코스 라운드 인터뷰
2025년 롯데 ‘클래식 레볼루션’ 예술감독
바흐, 쇼스타코비치 주요 작품 집중 조명
레오니다스 카바코스 라운드 인터뷰
2025년 롯데 ‘클래식 레볼루션’ 예술감독
바흐, 쇼스타코비치 주요 작품 집중 조명
“바흐가 신과의 대화를 통해 인간이 쓸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음악을 창조했다면, 소련 체제하에 살았던 쇼스타코비치는 인간의 고뇌와 고통을 토대로 우울감을 내재한 음악을 썼습니다. 완전히 대비되어 보일 수 있지만, 두 작곡가의 음악을 통해 인간을 둘러싼 현시대의 사회문제를 극복할 방향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롯데콘서트홀 여름 음악제 ‘클래식 레볼루션’의 예술감독으로 선임된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겸 지휘자 레오니다스 카바코스(57)는 지난 12일 서울 롯데콘서트홀 리허설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가 정한 축제의 주제는 ‘스펙트럼 : 바흐부터 쇼스타코비치까지(SPECTRUM : Bach to Shostakovich)’.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 요한 세바스찬 바흐(1685∼1750)와 20세기를 호령한 작곡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의 작품을 집중 조명한다.
카바코스는 “바흐의 음악을 쇼스타코비치의 관점에서, 쇼스타코비치의 음악을 바흐의 관점에서 이해해볼 수 있다면 우린 분명 더 귀중한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라며 “바흐와 쇼스타코비치의 음악은 희망, 자유, 사랑 등 우리가 바라는 삶의 가치들에 마음을 열게 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카바코스는 1985년 18세의 나이로 시벨리우스 국제 콩쿠르 우승을 차지한 뒤 파가니니 콩쿠르, 나움버그 콩쿠르에서 연달아 1위에 오르며 ‘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란 별칭을 얻게 된 인물이다. 1991년 BIS 레이블을 통해 발표한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오리지널 버전(1903∼1904년작) 녹음 음반으로 그라모폰이 수여하는 ‘올해의 협주곡 음반상’을 거머쥐는 등 연주자로 먼저 이름을 알린 그는 현재 지휘자로도 활약하고 있다. 카메라타 잘츠부르크의 예술감독을 지낸 그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프랑스 라디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같은 명문 악단의 포디엄에도 여러 차례 올랐다.
그는 “다양한 인간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음악을 만들 수 있단 점에서 지휘에 큰 매력을 느꼈다”며 “솔리스트로서 무대에 오를 땐 개인적인 선택이나 판단에 따라 연주를 진행하면 되지만, 지휘자로 설 땐 모든 연주자를 존중하면서도 끊임없이 음악적으로 설득해나가야 하기에 고민할 것이 많다”고 했다.
이어 그는 “각각의 연주자에겐 분명한 재능이 있고, 지휘자가 오케스트라에서 이를 잘 풀어냈을 때 비로소 완전히 다른 차원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며 “형식만 다를 뿐, 결국 연주자로서든 지휘자로서든 좋은 음악을 만들고 싶단 목표는 똑같다”고 했다. 그가 이끄는 내년 음악제에선 아티스트와 관객이 더 가깝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도 대거 마련된다. 그는 “젊은 연주자들, 청중과 많은 생각을 공유하고 싶다”며 “신예 연주자들을 위한 마스터클래스, 청중과의 토론회, 오픈 리허설 등을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결국 커뮤니케이션, 생각 또는 감정의 공유, 이해, 조화 등이 우리 음악제의 키워드가 될 겁니다. 좋은 평을 얻고 많은 박수를 받는 게 우선이 아닌, ‘관객들이 우리의 음악을 통해 무엇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웃음)”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내년 롯데콘서트홀 여름 음악제 ‘클래식 레볼루션’의 예술감독으로 선임된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겸 지휘자 레오니다스 카바코스(57)는 지난 12일 서울 롯데콘서트홀 리허설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가 정한 축제의 주제는 ‘스펙트럼 : 바흐부터 쇼스타코비치까지(SPECTRUM : Bach to Shostakovich)’.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 요한 세바스찬 바흐(1685∼1750)와 20세기를 호령한 작곡가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의 작품을 집중 조명한다.
카바코스는 “바흐의 음악을 쇼스타코비치의 관점에서, 쇼스타코비치의 음악을 바흐의 관점에서 이해해볼 수 있다면 우린 분명 더 귀중한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라며 “바흐와 쇼스타코비치의 음악은 희망, 자유, 사랑 등 우리가 바라는 삶의 가치들에 마음을 열게 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카바코스는 1985년 18세의 나이로 시벨리우스 국제 콩쿠르 우승을 차지한 뒤 파가니니 콩쿠르, 나움버그 콩쿠르에서 연달아 1위에 오르며 ‘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란 별칭을 얻게 된 인물이다. 1991년 BIS 레이블을 통해 발표한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 오리지널 버전(1903∼1904년작) 녹음 음반으로 그라모폰이 수여하는 ‘올해의 협주곡 음반상’을 거머쥐는 등 연주자로 먼저 이름을 알린 그는 현재 지휘자로도 활약하고 있다. 카메라타 잘츠부르크의 예술감독을 지낸 그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프랑스 라디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같은 명문 악단의 포디엄에도 여러 차례 올랐다.
그는 “다양한 인간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음악을 만들 수 있단 점에서 지휘에 큰 매력을 느꼈다”며 “솔리스트로서 무대에 오를 땐 개인적인 선택이나 판단에 따라 연주를 진행하면 되지만, 지휘자로 설 땐 모든 연주자를 존중하면서도 끊임없이 음악적으로 설득해나가야 하기에 고민할 것이 많다”고 했다.
이어 그는 “각각의 연주자에겐 분명한 재능이 있고, 지휘자가 오케스트라에서 이를 잘 풀어냈을 때 비로소 완전히 다른 차원의 음악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며 “형식만 다를 뿐, 결국 연주자로서든 지휘자로서든 좋은 음악을 만들고 싶단 목표는 똑같다”고 했다. 그가 이끄는 내년 음악제에선 아티스트와 관객이 더 가깝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도 대거 마련된다. 그는 “젊은 연주자들, 청중과 많은 생각을 공유하고 싶다”며 “신예 연주자들을 위한 마스터클래스, 청중과의 토론회, 오픈 리허설 등을 구상하고 있다”고 했다.
“결국 커뮤니케이션, 생각 또는 감정의 공유, 이해, 조화 등이 우리 음악제의 키워드가 될 겁니다. 좋은 평을 얻고 많은 박수를 받는 게 우선이 아닌, ‘관객들이 우리의 음악을 통해 무엇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웃음)”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