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 엘케이엔지니어링 대표가 반도체 부품인 고순도 정전척(ESC)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동탄=민지혜 기자
이준호 엘케이엔지니어링 대표가 반도체 부품인 고순도 정전척(ESC)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동탄=민지혜 기자
"올해 매출 1000억을 넘기고 2030년까지 연매출 2000억원을 달성할 겁니다."

반도체 제조장비에 웨이퍼를 정전기로 고정시키는 부품인 정전척(ESC·Electo Static Chuck)을 생산하는 엘케이엔지니어링은 2021년 연매출 333억원에서 이듬해 502억원, 지난해 717억원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수출액이 486억원으로 67.8%에 달한다. 중국이 72%로 가장 높지만 일본(12%), 미국(11%), 독일(3%), 싱가포르와 대만(2%) 등 고루 수출한다.

이 회사를 세운 이준호 대표는 수출을 크게 늘려 국가 경제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무역협회와 한국경제신문사로부터 올해 1분기 '한국을 빛낸 무역인상'을 받게 됐다. 동탄 본사에서 만난 이 대표는 "ESC 부품은 해외 수입제품에만 의존해왔는데 이를 자체 기술로 개발한 점, ESC를 수리할 수 있는 기술특허를 낸 점 등이 성장의 비결"이라며 "삼성, SK하이닉스 등 국내 판매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수출국을 더 다변화해 안정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엘케이엔지니어링의 정전척(ESC)./제공=엘케이엔지니어링
엘케이엔지니어링의 정전척(ESC)./제공=엘케이엔지니어링
ESC의 핵심 기술은 웨이퍼와 맞닿는 부분인 세라믹이다. 원판 모양의 이 세라믹을 고순도로 굽는 것, 반도체 제조사가 원하는 사양으로 맞춤설계하는 기술 등이 쉽지 않아 진입장벽이 높다.

이 대표는 "웨이퍼를 잡아주는 부품의 특성상 제조과정에서 수율을 높이기도 쉽지 않고 쉽게 마모될 수 있다"며 "여기에 착안해 ESC의 세라믹만 교체해주는 수리(리페어) 사업에 도전한 것이 주효했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자사 제품뿐 아니라 글로벌 제조사들의 ESC도 세라믹 부분을 수리, 교체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다. 고순도 ESC, 히티드(heated) ESC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경우 1억~3억원대까지 하는 고가의 부품이다. 이를 수리할 경우 3000만~5000만원이면 된다. '틈새시장'을 노린 것이다.

이 대표는 "국내에서 ESC 리페어 사업을 시작한 건 우리가 처음"이라며 "새 제품 5000만원짜리 ESC를 2000만~3000만원에 수리해주기 시작하면서 SK하이닉스와 삼성에 처음 들어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이 대표는 더 고밀도의 ESC, 온도를 맞춰주는 기능인 히티드 ESC 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몰두했다.

현재 15명이 근무하는 사내 기업부설연구소도 특허 출원에 한몫 했다. 이 대표도 개발 과정에서 의견을 내는 등 직접 참여한다. 그는 "고부가가치 제품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40%가량 된다"며 "반도체 회사들이 원하는 소재로 열전도율 등을 맞춰주는 고순도 ESC로 더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SK하이닉스 이어 대만도 뚫었다…중소기업 '잭팟' [민지혜의 알토란 中企]
올해 1분기 매출만 230억원이 넘었다. 이 대표는 "올해는 대만 반도체 업체에도 처음 제품 판매를 시작하기 때문에 매출 1000억원은 넘을 것"이라며 "오산가장산업단지에 신설 중인 공장이 완공되면 내년부터는 기존 800장이던 세라믹 월 생산량이 2400장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의 목표는 "ESC를 정말 소신껏 잘 만들어 한국 반도체 시장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그는 "최소 200%에서 많게는 450%씩 매년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줘왔다"며 "그만큼 회사를 잘 경영해나가고 있다는 뿌듯함과 앞으로도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동탄=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