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TK신공항 2029년 조기개항 속도낸다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에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기관 참여가 확정됐다.

대구시는 20일 오전 10시 시청 산격청사에서 LH, 한국공항공사, 대구도시개발공사, 대구교통공사, 경상북도개발공사와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및 종전 부지·주변지 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8일 발표했다. 대구시와 5대 공공기관은 대한민국 최초의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사업이자 역대 최대 규모의 기부 대 양여 형식인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이 협약을 추진동력으로 올 상반기에 공공·민간이 참여하는 SPC 구성을 완료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오는 21일 산업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등 8대 금융기관·회사와도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국내 2대 국책은행(산업 기업)과 5대 메이저 은행(국민 하나 신한 우리 농협) 그리고 지역 대표은행인 대구은행이 모두 참여해 사업 추진을 위한 재원 조달이 원활해질 것으로 대구시는 기대했다.

대구시는 25일 민간참여자 공모를 공고하는 등 사업을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공공기관과 국내 주력 은행의 신공항 사업에 대한 상호 협력이 담보됨에 따라 대구시는 향후 건설투자자(CI)와 재무적 투자자(FI), 전략적 투자자(SI) 등 민간부문의 적극적 참여와 조속한 SPC 구성이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향후 일정에도 더 속도를 내 대구 미래 50년의 영광을 앞당기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