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숲속의 버터’ ‘슈퍼푸드’라 불리며 노화 방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아보카도가 올해는 작년보다 더 비싸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소비 고급화 트렌드에 따라 아보카도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져 소비자 가격 역시 상승할 것으로 관측된다.

14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세계 최대 아보카도 생산업체 미션 프로듀스의 최고재무책임자 브라이언 자일스는 지난 11일 실적발표에서 “이번 분기에 아보카도 가격이 전년 대비 10~15% 상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작년 2분기 아보카도의 평균 생산자 판매가격은 파운드당 1.3달러였는데 올해 2분기에는 1.43~1.5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생산 단에서 가격이 오른 만큼 소비자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 캐나다 소매시장 조사업체 슈퍼마켓구루닷컴의 편집자 필 렘퍼트는 “슈퍼마켓(소매업체)은 생산자 가격 상승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가능성이 높다”며 “아보카도 소매가격은 의심할 여지 없이 확실히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외식 메뉴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카몰레를 주메뉴로 판매하는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 치폴레는 지난 10월 전반적인 메뉴 가격을 인상했다. 인플레이션으로 비용이 증가해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아보카도 가격 상승은 작황 부진에 기인한다. 멕시코, 페루, 미국 캘리포니아 등 세계 아보카도 주산지가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생산량이 줄어들 것이란 분석이다. 브래드 루빈 웰스파고 농식품연구소 애널리스트는 “캘리포니아는 추운 날씨로 인해 작년 대비 올해 수확량이 감소가 예상되고, 멕시코의 주요 생산지인 미초아칸주는 더위와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에서는 지난 2년간 아보카도 가격 상승 추세가 이어졌다. 라보뱅크의 수석 애널리스트 데이비드 마가냐는 가장 큰 원인으로 ‘수입 통제’를 지목했다. 미국에서는 주로 중남미산 아보카도를 수입하는데 중남미산이 미국 아보카도 공급량의 90%를 차지한다.

2022년 2월, 미국에서 아보카도 소비가 폭발하는 슈퍼볼 직전에 미국 정부가 멕시코산 아보카도 수입 금지 조치를 발표하며 가격이 급등했다. 이어 4월에는 멕시코 트럭 기사들이 미국 텍사스주의 검역 강화 조치에 항의하면서 미국과 멕시코를 연결하는 다리를 막고 시위를 벌였다. 이곳은 남미산 아보카도나 파인애플 등 농산물이 가장 많이 거쳐 가는 곳이다.

한경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