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한인권대사, 다양한 세대 북한인권 활동가 만나
"북한인권 문제에 정부·시민사회·탈북민 함께 목소리내야"
한국과 미국의 북한인권대사가 서울에서 다양한 세대의 북한인권 활동가들을 만났다.

16일 외교부에 따르면 전날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와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가 공동 주재한 '한미 북한인권대사와 세대간 대화'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여러 연령층의 북한인권 활동가 20여명이 참여해 북한인권 상황과 개선 방안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다.

이신화 대사는 북한인권 증진을 위해 전념해온 시민사회를 평가하고, 한국 정부도 북한인권을 대북정책의 주요 축으로 보고 북한의 행동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인권 문제가 '잊힌 위기'가 되지 않도록 정부와 시민사회, 청년, 인권 침해의 증인인 탈북민이 함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터너 특사는 한미 정부는 시민사회와 함께 국제사회의 관심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북한 내부의 변화를 견인하는 데 탈북민의 목소리가 중요하다며 변화의 주체인 북한 주민들에 대한 지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사는 올해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 발표 10주년 기념 영상 메시지에서 핵심 과제로 ▲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 관심 환기 ▲ 북한인권과 북핵의 연계성 조명 ▲ 청년세대의 참여 등을 제시했다.

북한 인권 공론화에 기여했다고 평가받는 COI 보고서 발표 10주년을 맞아 방한 중인 터너 특사는 전날 조태열 외교부 장관도 예방하고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한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북한인권 문제에 정부·시민사회·탈북민 함께 목소리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