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구독료를 낮추는 방안을 찾아 나섰다. 최근 6개월 새 20~40% 뛴 OTT 구독료가 과도하다는 판단에서다.

[단독] 통신요금 다음은 OTT…정부, 구독료 인하 압박
14일 업계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 부처에 OTT 요금 인하 방안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갈수록 치솟는 OTT 구독료를 낮출 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고 실행하라는 게 핵심이다. 과기정통부는 주요 OTT 구독료 실태를 취합하고 인하 요인을 알아보는 작업에 들어갔다.

최근 넷플릭스, 유튜브, 티빙, 디즈니플러스 등이 구독료를 줄줄이 올렸다. 인상 폭은 20.3~43%다. 올해 들어 월 1만원 이하 요금제를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12월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월 9500원짜리 최저요금제를 없앴다. 같은 시기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는 월 1만450원에서 1만4900원으로 42.6% 올랐다.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최근 국내 미디어 시장은 OTT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 13세 이상 5041명의 86.5%가 OTT를 이용했다. 1인당 평균 OTT 구독 개수는 2.1개다. 지난해 1인당 OTT 구독료로 월 1만2005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구독료 인상분이 반영돼 관련 지출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통신사를 상대로 벌인 ‘통신비 인하’ 압박의 전선이 OTT 분야로 넓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OTT 구독료 책정에 관여하는 과정은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정부가 압력을 넣기 어려운 넷플릭스, 유튜브 등 해외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서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