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시민 AI 격차 없게…공공 서비스 개발 필수" [글로벌인재포럼 2023]
올해 인사혁신처는 13년 만에 처음으로 전국을 돌며 ‘찾아가는 공직 박람회’를 열고 있다.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등을 이유로 젊은 인재들이 공직을 꺼리고 있어서다. 단순 업무를 대신할 인공지능(AI)은 또 다른 변수다. ‘글로벌인재포럼 2023’에 모인 전문가들은 “이제는 민간뿐 아니라 공공 영역에서도 ‘AI를 제대로 활용하는 서비스’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펙켐 싱가포르 총리실 공공 서비스 인사총괄책임자 겸 고문(사진)은 2일 ‘디지털 전환 및 AI가 가져올 공공분야 HR의 미래’를 주제로 진행된 세션에서 “국민들은 이제 작지만 스마트한 국가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 세션에선 이근면 성균관대 특임교수를 좌장으로 로펙켐 고문을 비롯해 서원석 세종대 국정관리연구소 연구교수, 민경찬 국가인재경영연구원 이사장,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류성민 경기대 경영학부 교수 등의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로펙켐 고문은 국민 편의를 최우선 목표로 두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싱가포르 정부 사례를 소개했다. 글로벌 통계 기업인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 세계 국가별 정부의 AI 기술 도입 순위’에서 싱가포르는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그는 “싱가포르 정부는 디지털 기술과 공무원이 협업하는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을 통해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여나가고 있다”며 “사람들이 여권을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한 뒤 공항, 우체국 등 원하는 장소에서 받을 수 있도록 업무 절차를 새로 설계했다”고 말했다.

인구절벽을 마주한 한국이 귀 기울일 만한 제언도 나왔다. 로펙켐 고문은 “싱가포르는 외국 인재를 적극 받아들여 피고용인의 약 3분의 1은 외국 인재”라고 말했다. 이어 “AI 시대에는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고령 시민이 기술 격차를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구은서/김세민/한명현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