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마마무 멤버 화사(본명 안혜진·28)가 대학 축제 무대에서 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가 고발당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화사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리폼한 교복을 입고 신곡 무대를 선보였다. 상의 블라우스를 짧게 묶고 파워풀한 댄스를 선보였으나 일각에서는 교복을 성 상품화를 시켰다는 지적이 나왔다.

방송인 황영진은 15일 유튜브 채널 바바요 라이브로 공개된 '투머치토커'에서 "화사의 교복 댄스가 논란이 된 것은 그가 시대의 아이콘이 됐다는 증거다"라고 말했다.

황영진은 "시대마다 아이콘이 있다"며 "1970년대에는 김추자 씨가 뭐만 해도 논란이었다, 1980년대 김완선, 1990년대 엄정화, 2000년대는 이효리가 있었다. 그리고 2010년에는 화사가 뭐만 해도 논란이다. 시대의 아이콘이 됐다는 증거가 아닐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출연자는 "짧게 리폼한 교복을 입은 모습이 성 상품화를 했다는 지적이라면 학생들을 너무 못 믿는 처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면서 "그걸 보고 따라 할 학생들이 몇 명이나 될까? 이걸 지적하신 분들은 내 자녀를 믿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그는 유독 화사가 논란이 된 이유는 대학축제 퍼포먼스의 영향이기도 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러면서 "이번 교복 댄스로 화사를 고발한 단체에서는 '자기반성이 없다. 자중하지 않는 것 같다'고 했으나 이는 감정싸움으로 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채널A 뉴스화면 캡처
채널A 뉴스화면 캡처
앞서 화사를 경찰에 고발한 신민향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학인연) 대표는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화사의 공연 안무와 전혀 맥락에 맞지 않는 행위는 형법 245조의 공연음란죄 소정의 음란 행위에 해당하는 사실"이라며 "저도 원하지 않게 이것을 보게 돼 성적 수치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화사의 행위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들이 더 많이 보았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바바리맨보다 악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과잉 대응'이라는 비판에 대해선 "퍼포먼스라고 해도 장소와 사람에 따라서 행해져야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다수를 상대로 테러와 같이 행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화사가 법적 처벌을 받지 않는다면,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어떤 행위도, 어린 학생들이 있을 것으로 당연히 예상되는 공간에서, 이뤄져도 되는지 예술적 탄압을 주장하시는 분들에게 오히려 되묻고 싶다"고 했다.

앞서 화사는 지난 5월 12일 성균관대 축제 무대에서 tvN '댄스가수 유랑단'을 촬영하면서 혀로 손가락을 핥은 뒤 특정 신체 부위에 갖다 대는 동작을 했다가 학인연으로부터 지난 6월 22일 경찰에 고발당했다. 학인연은 "화사의 행위가 변태적 성관계를 연상시켜 목격한 대중에게 수치심과 혐오감을 불러일으킬 만하다"고 했다. 이에 서울 성동경찰서는 지난 10일 화사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퍼포먼스의 의도와 배경 등을 물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