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파리시가 주요 도시 중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금지하는 유일한 도시가 된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파리시는 2일(현지시간) 20개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의 존폐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진행한 결과, 10만3084명의 시민들이 참여한 투표에서 89%가 폐지를 주장했다고 밝혔다.

파리시는 지난해 9월 전동 킥보드로 인한 안전사고가 증가하면서 관련 업체에 안전 대책을 요구했다. 당시 파리시는 "문제 해결이 안 되면 3월에 만료되는 허가를 갱신하지 않겠다"며 "4월 시민투표를 통해 존폐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파리에서 전기 스쿠터 사업을 진행 중인 라임(Lime)과 도트(Dott), 티어모빌리티(Tier Mobility) 등 세 회사는 올해 9월 1일까지 파리 시내 곳곳에 있는 약 1만 5000대 전기 킥보드를 회수하고 사업을 철수해야 한다.

스쿠터 회사들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이들은 같은 날 공동성명을 내고 낮은 투표율을 지적했다. 이번 투표에 참여한 약 10만 명의 유권자들은 전체 파리 시내 유권자 130만명 가운데 7.5%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대부분의 투표가 노년층에 편중돼 찬반 의견의 격차가 커졌다"며 "투표에 영향을 받지 않는 전기자전거 서비스는 계속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시에서 전동 킥보드 대여 서비스는 2018년 도입돼 시민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으로 활발히 이용됐다. 그러나 전동 킥보드와 관련한 사고가 잇따르면서 이를 금지하자는 주장이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 2021년에는 31세의 이탈리아 여성 관광객이 전동 킥보드 뺑소니 사고로 숨지는가 하면, 공유 전동킥보드 운전자가 트럭에 부딪혀 사망하는 사례가 연달아 발생하기도 했다.
프랑스 파리에서 한 남성이 전기 킥보드를 타는 모습 /사진=연합로이터
프랑스 파리에서 한 남성이 전기 킥보드를 타는 모습 /사진=연합로이터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