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청 앞 농성도…일각선 이상민에 해임건의·탄핵 언급도
이재명 둘러싼 檢수사엔 "전형적 조작 수사"…조응천 "왜 당이 나서나"
[이태원 참사] 野 "방탄용? 與 황당무계한 음모론"…국조 압박 강화
더불어민주당은 15일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당위성을 강조하며 대여(對與)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다.

국민의힘에서 민주당의 국정조사 추진이 '이재명 방탄용'이라고 몰아가자 이를 '음모론'으로 규정하고, 국정조사를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국정조사가 왜 정쟁이고, 이재명 살리기인가"라며 "참사를 초래해놓고 무한책임이 있는 여당이 오히려 황당무계 음모론으로 진실규명을 방해한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반성 없이 오만, 적반하장으로 책임을 돌리는 정부·여당에 결코 굴할 수 없다"며 "국정조사와 특검 등 국회법에 따른 모든 권한을 이용해 진상규명과 제도 개선, 책임자 문책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당내 '10·29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촉구 의원모임' 소속 의원 21명은 이날부터 국회 본청 앞에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하는 농성을 시작하며 압박에 나섰다.

당 일각에서는 '폼나게 사표'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와 탄핵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페이스북에 "본인이 사퇴하지 않겠다고 하고, 대통령도 파면할 생각이 없다면 정부에 책임을 묻는 방법은 이 장관 탄핵뿐"이라며 "이 장관을 탄핵해 참사 책임이 국가에 있다는 것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적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탄핵은 시기상조고, 우선 국정조사 관철에 당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끝내 국민의 (이 장관을) 파면하라는 명령을 외면한다면, 그때는 국회도 가장 실질적이고 강력한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면서도 "지금 단계에서는 말씀드릴 게 아니다.

대통령이 결단할 시간"이라고 말했다.

원내 관계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수사 결과가 나온 후 국민 여론을 고려해 엄중한 책임을 묻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해임이나 탄핵 카드를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태원 참사] 野 "방탄용? 與 황당무계한 음모론"…국조 압박 강화
이태원 참사를 고리로 정부에 대한 과도한 공세를 벌일 경우 도리어 정치적 역풍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전날 한 온라인 매체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한 데 대해서도 당은 선을 긋고 있다.

강훈식 의원은 KBS 라디오에 나와 "유족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건 문제가 있다"며 "결과적으로 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를 향한 검찰의 수사를 '야당 탄압'이라고 규정하며 검찰에 대한 전방위적 공세도 이어갔다.

특히 이 대표의 측근인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이날 검찰에 출석하는 등 이 대표를 향해 검찰 수사가 조여오자 총력 방어에 나선 모양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회의에서 "어느 하나 잘하는 것 없는 윤석열 정부가 오직 혈안이 돼 추진하는 일은 야당 탄압을 위한 검찰수사뿐"이라며 "야당 대표를 향해 미리 결론을 내놓고 진실을 끼워 맞추는 전형적 조작수사"라고 거칠게 비난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검찰이 진술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당무와 관련된 일도 아니고, 성남시장 혹은 경기지사로 재직 시 있던 일"이라며 "왜 당이 나서고, 당 대변인이나 공보실에서 나서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