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이재명 게임 '사라진초밥십인분' 이용자 자택 압수수색
경찰이 지난 대선 기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후보 선거본부에서 만든 홍보용 웹사이트 게임에 '사라진초밥십인분' 등의 닉네임을 사용해 1위를 차지한 계정 주인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서울경찰청은 지난 2월 15~16일께 이 전 후보 홍보 웹사이트 '재밍'에서 제공하는 게임에 참여해 1위를 차지한 A 씨 등 세 명의 참가자 자택을 압수수색중이라고 28일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2월 재밍에서 이 전 후보를 홍보하기 위해 미니게임을 선보였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이 '나다짜근엄마', '혜경궁스시야', '박인복형수' 등 이 전 후보를 둘러싼 논란을 풍자하는 닉네임을 사용해 게임 상위 기록을 휩쓸었다.

그러자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게임을 하며 이 전 후보를 비방하는 닉네임으로 상위 순위에 노출한 이용자들을 고소한 데 따른 것이다. 경찰은 A 씨가 매크로 등 부정한 방법으로 게임에서 1위를 차지해 더불어민주당의 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A 씨로 추정되는 한 네티즌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아침에 출근하려고 나갔는데, 경찰 4명이 문 앞에 서 있었다"며 "컴퓨터를 한참 뒤지고 복사본과 핸드폰을 가져갔다"고 했다. 그는 "이게 압수수색까지 할 거리인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A 씨는 1위를 기록한 당시 해당 커뮤니티에 이른바 '인증샷'을 올렸고, 경찰은 이를 통해 A 씨의 신원을 특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세영 기자 seyeong202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