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와 함께 탄소중립 알린 현대자동차의 틱톡 챌린지

■ 배경

탄소 중립이 새로운 시대의 키워드가 된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탄소 중립'의 개념과 혜택을 알리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글로벌 브랜드로서는 최초로 '탄소 중립'의 비전을 전파하는 챌린지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틱톡을 활용했다.

■ 방법

특히 MZ세대를 타깃으로 생소할 수 있는 '탄소 중립'의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공감시킬 수 있도록 글로벌 인플루언서이자 현대자동차의 앰배서더인 BTS와 함께 #ExpectingGen1 틱톡 캠페인을 론칭했다.

현대자동차는 한국 외에도 영국, 브라질, 미국, 베트남 및 캐나다 등 많은 국가의 MZ세대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틱톡의 추천피드에 영상이 노출되는 인피드 광고를 활용했다.

챌린지 내용으로는 BTS가 +, -, 제로 카본이라는 제스처를 활용한 댄스를 선보였고, 하이파이브와 함께 '다음 세대에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것을 전달하자'는 메시지를 이어찍기 방식으로 선보여 참여를 유도했다.

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는 국내 유명 크리에이터인 아이키, 원정맨, 지원패밀리 등을 비롯해 국가별로 유명 틱톡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했다.

BTS와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챌린지 참여 영상들을 통해 탄소 중립이라는 다소 딱딱한 주제를 누구나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소개했다.

■ 결과

그 결과, 현대자동차의 틱톡 챌린지는 일주일 만에 조회수 20억회를 달성했으며, 사용자 참여 영상은 50만 건 이상 제작됐다.

또한 틱톡 내 현대자동차 계정 팔로워는 순식간에 2배 이상 늘었다. 캠페인 이후 챌린지의 조회수는 무려 총 58억 건을 달성했으며, 사용자의 참여 영상은 총 140만 건이 넘었다.

현대자동차의 캠페인은 단순히 높은 조회수나 참여 영상수를 넘어서 전 세계인이 탄소 중립이라는 메시지를 수용하고 이해하며 지지하게 하는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그 결과가 더욱 의미있다.

진정성있는 메시지와 전 세계에게 공감될 수 있는 즐거움을 결합한 현대자동차의 #ExpectingGen1 캠페인은 향후에도 현대자동차가 꾸준히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는 만큼, 계속해 전파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