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온라인몰의 베스트셀러 '샘책장'      한샘 제공
한샘 온라인몰의 베스트셀러 '샘책장' 한샘 제공
비대면 소비가 확산하면서 가구업계의 온라인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가구를 중심으로 판매 경로가 온라인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국내 온라인몰에서 가구 거래액은 2조3058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6.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가 국내로 확산되기 전인 1월 온라인 거래액은 6.1%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확산이 본격화된 2월 증가율이 35.0%로 뛰어오른 뒤 3월부터는 꾸준히 40%를 상회하고 있다.

주요 생활가구업체들은 온라인 전략을 강화하며 온라인 매출 증가라는 성과를 거뒀다. 한샘의 상반기 온라인 매출은 11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지난해 상반기 도입한 '익일배송' 서비스를 가구, 수납 액세서리까지 총 700여개로 확대 적용했으며, 최대 30일 이내에 배송일을 오전, 오후까지 지정할 수 있는 서비스도 운영중이다.

지난달엔 온라인 매출 증가율이 약 40% 늘어났으며 침대, 소파 등이 매출 강세를 나타냈다. 특히 50대 이상 구매고객(숫자)이 약 115%, 60대 이상 구매고객도 약 120% 늘어나 5060세대도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그룹 현대리바트의 온라인 매출도 올 상반기에 20% 증가한 데 이어 지난달에도 21% 늘어났다. 상반기에는 재택근무 확산과 홈스쿨 일상화로 책상, 책장 등 서재가구가 42% 증가했으며 휴가시즌이 시작된 7월부터는 소파, 거실장 등 거실용 가구의 매출이 45% 늘어나며 두드러졌다.
온라인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조기 개장한 현대리바트 스마트워크센터.    현대리바트 제공
온라인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조기 개장한 현대리바트 스마트워크센터. 현대리바트 제공
회사는 온라인 수요 급증에 대응해 총 1395억원을 들인 '리바트 스마트워크센터' 중 물류센터 부문을 지난 5월 중순부터 조기 가동에 나섰다. 따라서 현대리바트의 전체 물류센터 규모는 14만4000㎡로 기존보다 2배 가량 늘어났으며 하루 평균 출고 가능 물량도 기존 대비 2.3배 증가했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온라인 가구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연내 기존보다 결제와 제품 검색 등의 기능을 강화한 통합 온라인몰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까사미아 '굳닷컴' 한달 만에 회원 9만

종합가구업체 에몬스가구도 온라인 전용브랜드 '에몬스홈'을 앞세워 상반기에 온라인 매출 31% 신장이라는 성과를 올렸다. 지난달에도 17%가 늘었다. 자사 브랜드몰인 '에몬스홈 쇼핑몰'이 지난해 상반기 새단장을 마친 뒤 올 상반기에 비대면 트렌드에 힘입어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

신세계그룹 까사미아는 지난달 13일 기존 가구업계 온라인 유통방식과 차별화한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굳닷컴’을 열고 비대면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자사 브랜드인 까사미아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다른 가구, 소품, 생활용품, 가전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관련된 제품들과 경쟁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굳닷컴은 개점 한 달만에 누접 앱 다운로드 8만8000여건을 돌파했으며 회원수는 9만6000명을 넘어설 정도로 빠르게 성장했다. 이 한달 동안 온라인 매출은 기존에 운영했던 까사미아의 브랜드몰 '까사미아샵'이 지난해 같은 기간 올렸던 매출보다 약 150% 성장했다. 판매 물품은 1만여개로 종전보다 약 2배 가량 늘어났으며 연내 2만5000개로 늘릴 계획이다.

이에 반해 사무용 가구와 B2B(기업간 거래)를 중심으로 가구업체들은 상반기에 고전했다. 손실을 면치 못했다. 사무가구업체 퍼시스와 코아스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각각 1359억원, 518억원으로 지난해보다 두 회사 모두 10.0% 떨어졌다. 사무용가구업체 관계자는 "B2B 중심 업체들은 대형 입찰과 소매도 줄면서 상반기에 실적에 타격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