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용산고등학교 3학년 텅빈 교실 창문에 '합격 기원' 스티커가 부착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서울 용산고등학교 3학년 텅빈 교실 창문에 '합격 기원' 스티커가 부착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24일 서울시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원격으로 실시된다.

서울시교육청은 24일 학력평가를 학생들이 오전에 학교를 방문해 시험지를 받은 뒤 집에서 시험 시간표에 맞춰 풀게 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청은 "교육부 지침상 등교가 어렵고 다른 시·도 교육청과 협의한 결과 학사일정 등을 고려하면 더 미루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학력평가를 원격 시험으로 치르기로 한 이유를 설명했다.

시험지는 '드라이브 스루' 나 '워킹스루' 등의 방식으로 받을 수 있다. 각 교육청 홈페이지와 EBSi 홈페이지에서도 시험지가 제공된다.

시험지 배부 시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정답과 해설은 오후 6시 이후 각 교육청 홈페이지, EBSi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청은 "학교 자체 원격수업계획에 따라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 참여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서는 별도의 대체 수업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출석 인정 방법은 문제를 풀어 답을 적은 시험지나 답안지를 학교에 제출하면 된다. 사진을 찍어 교사에게 전송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각 학교가 정해 학생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하는 학력평가는 수능 모의평가다. 해마다 첫 번째로 치러진다. 수험생들은 이 시험 성적을 토대로 대학입시 방향을 결정한다. 전국 단위 성적을 확인해 수시모집과 정시모집 중 자신에게 유리한 곳을 선택한다.

하지만 교육청은 이번 시험에 전국 단위 채점이 없다고 밝혔다. 성적 처리도 하지 않는다. 다른 학생과 비교할 수 없게 됐다.

학력평가 시험일은 3월 12일 예정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5차례 연기됐다.

학생들은 24일 등교해 학력평가를 볼 예정이었지만 정부가 다음 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어가기로 한 점이 원격 시험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교육계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시한이 끝나도 한동안 학교로 등교는 어려울 거란 전망도 나온다. 정부가 등교 개학은 가장 보수적으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기 때문이다.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등교는 전반적 상황을 보며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