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조국 반박 기자간담회 개최…화두는 거짓말·거짓말·거짓말
자유한국당은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반박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조 후보자가 간담회를 했던 국회 본청 246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거짓과 선동’ 대국민 고발 언론간담회를 열고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을 재반박했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어제 조국의 기자회견 쇼 잘 보셨냐. 평생을 특권과 반칙으로 살더니 이제 인사청문회마저도 자기 마음대로 그렇게 한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우리 야당이, 또 내가 있었으면 그렇게 쉽게 자기 말만 하고 끝내지는 못했을 것"이라며 "나는 태어나서 이렇게 거짓말 잘하는 사람은 처음 봤다.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게 있다. 자기가 거짓말을 하고도 이게 거짓말인지가 분간이 안 될 정도에 이른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조국 반박 기자간담회 개최…화두는 거짓말·거짓말·거짓말
김 의원은 "본인은 '만신창이가 됐다', '하지만 끝까지 가겠다'고 한다. 우리는 이런 만신창이 법무부 장관 원하지 않는다"면서 "남을 개혁해야 할 사람이 만신창이인 상태면 자기 살아날 궁리부터 하지 않겠냐"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2009년 고교 재학 시절 의과대학 연구소에서 2주 가량 인턴을 하고 의학논문에 제1저자로 등재돼 논란이 인 조 후보자 딸과 관련해 조 후보자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한 말을 언급했다. 그는 "어제 논문이 지금 기준에서 보면 이상하지만 당시에는 느슨했다고 했다"면서 "지금만 이상한 게 아니라 지금도 그때도 윤리 위반이고 사기였다. 황우석 사건이 2005년이다. 그 때도 이미 우리 사회의 분위기는 논문에 대해 엄격함을 요구하는 상황이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또 하나 자꾸 번역을 잘했다고 하는데 미안하지만 번역은 아무리 잘해도 저자가 될 수는 없는 거다. 제1저자는 고사하고 제3, 제4 저자도 될 수 없는 거다. 번역한 사람이 저자가 된다고 하면 번역사는 수십 편의 논문에 저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조국 반박 기자간담회 개최…화두는 거짓말·거짓말·거짓말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입학이 3월인데 2월에 장학금을 수령했다"면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해서 만들어준 것 외에는 설명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대 의전원 면접때도 조 후보자가 딸과 함께 직접 갔다. 누구 자식인지 면접 교수들에게 알려야하기 때문이 아니겠냐"라면서 "이후 조 후보자 딸은 학기 시작 전인 8월에 장학금을 수령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학금 반납 여부에 대해 얘기했지만 그 때 했어야지 5년이 지나서 반납하려고 하는가. 이는 시늉만으로 면피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9월 30일 부산대 의전원 최종합격자 발표때 (환경대학원에) 휴학 신청을 했다. 10월1일자 휴학신청서를 보면 필요 서류로 진단서가 있다. 그런데 당시 제출한 진단서 자료 요청을 하니 이렇다. 어느 대학병원에서 했는지 병명이 뭔지, 진단 의사는 누군지, 아무것도 나와있지 않은 것을 자료로 보내줬다. 왜 이렇게 하겠냐. 이 진단서는 병명이 허위 아니겠나"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 조국 반박 기자간담회 개최…화두는 거짓말·거짓말·거짓말
박인숙 한국당 의원은 "정치인, 국회의원으로서 발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이자 연구자의 입장에서 발언한다"면서 "조 후보자의 발언을 보니 무식하고 잘못된 인식이 많다. (조 후보자 딸의 논문 논란은) 황우석 사건에 버금가는 우리나라 생물학 발전에 수치스러운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논문을 배경으로 고려대와 부산대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했다면 이것은 취소돼야 한다"면서 "국회의원직을 포함한 저의 모든 직을 걸고 조 후보자 딸의 논문이 지금 당장 학회지에서 철회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딸이 인턴을 열심히 했다고 하는데 고등학교 학생이 2주 참관하고 쓸 수 있는 수준의 논문이 아니다. 의무기록을 검토하고 유전자를 분석하고 통계처리까지 해서 영어논문을 쓴 것인데, 2주짜리 견학이 하는 것은 불가능"이라고 평가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 참석 없이 조 후보자 딸의 학사 비리를 주제로 한 1세션, 가족 사모펀드 의혹을 파헤치는 2세션, 웅동학원 및 부동산 거래 의혹을 조명하는 3세션으로 나눠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곽상도, 김도읍 의원 등 한국당 법사위원들이 참석했다.

한편 이날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의 전일 기자간담회 발언 자료화면을 띄운후 김추자의 '거짓말이야' 노래를 수차례 연결해 재생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