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민주항쟁 기념식서 만난 3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6·10민주항쟁 기념식서 만난 3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여야 4당 지도부가 10일 제32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일제히 참석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의 민주인권기념관 예정지(옛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열린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1987년 6월 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겼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일정상의 이유로 불참했다. 심재철 한국당 의원이 주최한 ‘문재인 정부의 표현의 자유 억압 실태 토론회’에 참석한 뒤 비공개 일정을 소화해야 한다는 이유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본인들이 가장 민주적이라 주장하지만, 그 실상을 들여다보면 역대 가장 비민주적인 정권"이라며 "우리 당은 이 정권의 언론 탄압과 국민 자유 침해에 맞서 국민 자유를 지키기 위해 싸워나가겠다. 국민 누구라도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고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는 참된 자유민주주의를 위해서 국민과 함께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주장했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이날 기념식은 '민주주의 100년, 그리고 1987'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가 촛불 혁명 등으로 6·10 항쟁의 정신을 이어받았다며 민주주의 완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32주년을 맞은 오늘 박종철, 이한열 열사를 비롯한 민주항쟁 희생자들을 기리며 숭고한 희생에 깊은 존경과 애도를 표한다"라며 "이 땅의 민주화 역사는 오롯이 평범한 시민의 힘으로 쓰여졌다"라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32년이 지난 지금, 민주화 정신과 촛불 혁명을 계승하여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국민이 주인인 나라, 나라다운 나라, 평화로운 한반도를 위해 차별과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고 혁신과 개혁의 길을 열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민주당은 민주주의 완성과 한반도 평화의 길을 국민과 함께 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야에서' 부르는 여야 (사진=연합뉴스)
'광야에서' 부르는 여야 (사진=연합뉴스)
반면 한국당은 헌법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세력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키는 게 민주화 정신 계승이라며 여당을 향해 각을 세웠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역사에 헌신한 모든 분께 머리 숙여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며 "민주주의에 대한 뜨거운 열망은 우리 역사를 한 걸음 앞으로 전진시켰고 비로소 대한민국은 산업화, 민주화를 모두 이뤄낸 자랑스러운 국가로 우뚝 설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그러면서 "민주라는 가치가 법치를 흔들고, 자유에 따른 책임을 망각하며, 심지어 대한민국 헌법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 세력에게 부당하게 사용되지 않도록 하는 것 역시 진정한 민주주의를 지키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