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 문화의거리에 있는 인태연 비서관의 옷가게 ‘올포유’. /성수영  기자
인천 부평 문화의거리에 있는 인태연 비서관의 옷가게 ‘올포유’. /성수영 기자
지난 26일 찾은 인천 부평 문화의거리 ‘올포유’ 의류매장은 손님들로 발 디딜 틈 없이 붐볐다. 이 가게는 지난해 8월 임명된 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의 부인이 운영 중이다. 가게가 있는 2층짜리 건물은 시세 20억원대로, 인 비서관이 2016년 부친에게서 물려받았다.

의류업계 관계자는 “인 비서관의 매장은 연 매출이 10억원이 넘는 알짜”라며 “본인 건물에서 운영해 임차료 부담이 없는 데다 본사에서 떼가는 브랜드 마진율도 다른 점포보다 상당히 낮은 편”이라고 귀띔했다. 인 비서관은 주말마다 부평에 내려와 가게를 둘러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인 비서관의 성업 중인 가게도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부담을 피할 수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A매장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곳은 전년 대비 최저임금이 16.4% 오른 지난해 1월 1일부터 영업시간을 하루 1시간 줄였다. 인근 상인들은 “인 비서관이 측근에게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해 영업시간을 줄였다고 말했다”며 “2018년 초 부평 문화의거리에 있는 가게들이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해 일제히 영업시간을 줄였는데 인 비서관 가게도 거기 동참한 것”이라고 말했다.

인 비서관은 기자회견과 기고문 등에서 “자영업자 위기의 근본은 최저임금 인상이 아니라 대형 유통 재벌의 욕망과 통제되지 않는 임대료”라며 “최저임금 1만원 목표를 조속히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A매장 관계자는 “2018년 1월 1일부로 폐점시간을 당긴 건 맞다”면서도 “직원 수를 줄였는지 여부나 영업시간을 왜 단축했는지 등 질문에는 대답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인 비서관도 영업시간 단축 이유 등을 확인하기 위한 기자의 수차례 전화와 문자메시지에도 응하지 않았다.

인 비서관은 한때 문화의거리 상인회 회장을 맡기도 했다. 주변 상가 한 주인은 “상인회 회장을 지낼 당시 상권과 크게 상관이 없는 대형마트 규제 투쟁 등 정치적 이슈에 열중해 상인들과의 마찰이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인 비서관이 결성한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각종 정부 협의체 등에 소상공인연합회 대신 참여하고 있다. 인 비서관은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대선 후보 선대위 시민캠프 공동대표를 맡았고, 2015년 자신이 이끄는 단체 회원 등 3000명과 함께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에 당원으로 가입했다.

인천=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