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찰 고발 않기로…"당의 요청 대승적 수용"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찰 고발 않기로…"당의 요청 대승적 수용"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분당경찰서 수사과정의 부당한 행태에 대해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했다가 이를 철회했다.

백종덕 변호사는 6일 오전 수원지방검찰청을 찾아 성남 분당경찰서 서장, 수사과장, 지능수사팀장, 담당 수사관 등을 직권남용과 공무상 비밀누설, 허위 공문서 작성과 동행사 혐의 등으로 고발할 예정이었다. 당초 5일 고발하려던 것을 하루 미룬 것이었다.

그는 "이 지사 수사 과정에서 부당한 압박, 언론플레이, 망신 주기 수사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고 주장하면서도 고발장 제출을 철회하겠다고 발표한 이유에 대해 "민주당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부 경찰의 비상식적인 수사 행태는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 하지만 조금 전 당에서 고발을 하지 말아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며 "민주당 여주·양평 지역위원장으로서 당의 공식 요청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한다. 이는 이재명 지사의 뜻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광역단체장인 경기도지사가 자신의 관할 지역 경찰서 수뇌부를 고발하는 볼썽사나운 상황은 모면하게 됐다.

앞서 경찰은 1일 친형 강제입원, 검사 사칭, 대장동 개발 등의 의혹 관련해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를 적용,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넘겼다.

이 지사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사 경찰과 지휘라인을 고발인 유착, 수사기밀 유출, 참고인 진술 강요, 영장신청 허위작성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