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퇴직연금 등을 이용한 노후 자금마련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더 이상 은행 예금만으로는 노후 대비가 힘든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운용수익을 통해 금리 이상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퇴직연금 상품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우리자산운용의 '우리퇴직연금블루칩40'펀드는 장기투자를 통한 복리효과를 이용해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맞춤형 상품이다.

이 펀드는 채권형 모펀드에 60% 이상을,주식형 모펀드에 40% 이하를 투자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채권형 모펀드인 '우리퇴직연금증권'(채권형)은 신용등급 상승이 예상되는 우량 회사채 등에 투자해 안정적인 수익에 플러스 알파를 추구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총 보수는 연 0.79%로 일반적인 채권혼합형펀드의 보수보다 저렴한 보수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 펀드의 또 다른 특징은 운용의 일관성 유지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미리 정해진 투자전략에 따라 운용하므로 일반 액티브 펀드와는 달리 매니저의 주관이 최소화돼 매니저 교체 등에 따른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또 주식형 모 펀드는 업종 1,2위를 차지하는 우량 종목에만 투자하므로 펀드 규모가 커지더라도 이에 흔들리지 않고 일관성 있게 운용될 수 있다.

'우리퇴직연금블루칩40' 펀드는 향후 채권형 모펀드인 '우리퇴직연금증권'(채권형)의 회사채 투자 비중을 확대시켜 나갈 예정이다. 저평가된 우량회사채를 발굴하고 선별 투자해 향후 회사채 신용등급의 상승을 통한 추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또 대표적인 채권시장 지수(KIS로이터지수 등)와 비슷한 듀레이션(평균 잔존만기)을 유지함으로써 회사채 투자 및 상대가치 투자로 채권 시장 지수보다 안정적인 추가 수익을 지속적으로 추구할 계획이다.





오창균 우리자산운용 마케팅본부 총괄 상무 ckoh@woori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