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극우후보 르펜, 게릴라 전법 주도권 확보…지지율 수직상승

프랑스 대권 유력주자 에마뉘엘 마크롱(39·앙마르슈) 후보가 경쟁자 마린 르펜(48·국민전선) 후보의 노동자·서민 계층을 타깃으로 한 게릴라식 선거운동 전법에 말려들어 이슈를 선점당하는 등 연일 체면을 구기고 있다.

르펜은 특유의 포퓰리즘적 방식으로 깜짝 이벤트 전법을 구사하는 한편 마크롱에 대한 인신공격 발언을 이어가며 세계화에서 소외된 블루칼라와 서민계층의 표심을 파고들고 있다.르펜은 27일 새벽(현지시간) 일찍부터 남부 지중해 연안의 항구도시 '그로 뒤 루아'를 찾아 어민 등 서민계층의 반(反)세계화 정서를 자극했다.

채 동이 트기도 전 오전 6시쯤 흰색 파카를 입은 채 참모들과 함께 항구를 찾은 르펜은 조업에 나서는 트롤어선에 탑승해 "내 할아버지도 어부였다. 내가 있어야 할 곳에 온 것 같다"고 말하는 등 친근감을 표시하며 한 표를 호소했다.

르펜은 이날 4시간가량 어선에 탑승해 "월풀 공장이 해외로 이전하고, 일터를 떠나는 우리의 어민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면서 마크롱을 "고삐 풀린 세계화를 대표하는 인물"이라고 비난했다.

항구로 돌아와서는 트위터 SNS에 조업하는 사진과 영상을 올린 뒤 "우리 어민의 조업을 가로막는 유럽연합의 규제들이 너무 많다. 불합리한 제약들로부터 어민들을 해방하겠다"고 공언했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