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29초영화제] 공승규·신금철·곽일웅 "3주 동안 회식하듯 모여서 촬영"

제2회 신한은행 따뜻한 29초영화제

일반부 대상
공승규(왼쪽부터), 신금철, 곽일웅 감독.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왔는데, 큰 상을 받게 돼 기쁩니다. 29초영화제는 우리가 모여 함께 작업한 결과물을 남기도록 해줘서 늘 감사합니다.”

제2회 신한은행 따뜻한 29초영화제에서 일반부 대상을 거머쥔 공승규 신금철 곽일웅 감독은 약속이나 한 듯 수상 소감을 일제히 밝혔다. 이들은 경찰 29초영화제와 법무부 29초영화제 대상에 이어 세 번째로 29초영화제 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29초영화제 사상 초유의 일이다. 순천향대 연극영화과 선후배 사이인 이들은 각자 다른 직장의 영상부문에서 일하면서 자주 만나 영상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공 감독은 자신의 실제 경험을 모티프로 이야기를 꾸몄다고 설명했다. 신 감독은 “돈은 작품 속에서 주로 부정적으로 쓰이지만, 우리는 삶을 따뜻하게 해주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 회의를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직접 만나 회의를 하거나, 카톡방을 통해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 후 공 감독이 사는 인천 송도에 모여 하루 만에 촬영을 마쳤다. 송도는 차가 별로 다니지 않아 촬영하기 쉬운 곳이라 선택했다. 출연자들은 모두 지인이었고 제작 기간은 3주 정도 걸렸다고 한다.

곽 감독은 “우리는 함께 모여 회식하는 것처럼 촬영 작업을 한다”며 “앞으로도 함께 창의적인 작업을 하면서 29초영화제에 계속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유재혁 대중문화전문기자 yoojh@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