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문형 우편봉투' 日에 첫 수출

쓰리에이빌링, 70만달러 수주…품질높여 '역샌드위치 효과'
국내 중소기업이 규격 오차를 줄이고 발송처리 속도를 높인 신개념의 '창문봉투(사진)'로 진입장벽이 높은 일본 시장을 뚫었다.

봉투제작 전문업체인 쓰리에이빌링(대표 이기진)은 일본 굴지의 DM(Direct Mail) 전문그룹인 고유(KOYU)비즈니스와 70만달러 규모의 창문봉투 납품계약을 체결,국내 업체 중 최초로 일본에 수출했다고 24일 밝혔다. 창문봉투는 봉투 겉면에 주소지를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필름(창문)이 부착된 것으로 통신사,카드사 등이 고객에게 보내는 대량발송용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창문봉투의 생명은 종이의 평활도(표면이 일정하게 고른 정도),종이 및 필름 접착부위의 풀칠 상태,봉투규격의 오차 등에 따라 좌우된다. 이 같은 3박자가 맞지 않을 경우 '우편물 자동 봉입기'를 통해 고속으로 우편물을 봉투 안에 집어넣을 때 '잼(Jam)'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창문봉투는 한국제지에서 개발한 특수제지를 사용했으며 규격 오차가 0.5㎜ 이하에 그치고 필름과 봉투의 접합부위도 걸리지 않도록 제작됐다. 실제 일반적인 창문봉투는 통상 시간당 2만매 가량 봉입할때 20~30회 가량 잼이 발생하는 반면 쓰리에이빌링이 제작한 창문봉투는 1시간이 지나도 잼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쓰리에이빌링은 작년 3월 시제품을 제작한 뒤 고유비즈니스가 요구하는 품질수준을 맞추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4차례에 걸쳐 까다로운 테스트를 통과, 수주를 따냈다. 고유비즈니스 측은 그동안 일본 최대의 봉투제작업체인 이무라의 창문봉투만을 사용해왔으나 이번 계약을 계기로 쓰리에이빌링 측과 일본 내 봉투판매 확대를 위한 공동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지속적으로 확대 구매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재 일본의 대량발송용 창문봉투 시장은 연간 수조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쓰리에이빌링 제품 공급가격은 창문봉투 1개당 2.5엔~3엔 정도로 이무라 제품(5~6엔)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최근 원 · 엔 환율 상승에 따른 '역 샌드위치' 효과도 작용한 셈이다.

쓰리에이빌링은 품질개선을 위해 지난해 3월 75억원을 투자해 경기 파주에 건축 연면적 5423㎡ 규모의 최신식 공장을 건설하고 130억원을 들여 독일산 최신설비인 윈클러의 627RC 전자동 봉투제조기,뮐러 마티니의 8컬러 컨셉타(COLOR CONCEPTA)를 도입, 설치했다.

이기진 대표는 "겉으로 보기에는 봉투의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것 같지만 종이의 재질과 접합부위의 풀칠 정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으면 기계에 자주 걸려 작업에 지장을 초래하기 쉽다"며 "과감한 투자를 통해 봉투 제작의 오차를 크게 줄이는 등 품질수준을 높인 것이 효과를 봤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현재 국내에서 KT,KTF,BC카드,국민연금관리공단,현대백화점 등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오는 4월8일 실시하는 경기도 교육감선거 투표안내문,선거공보 봉투도 공급하게 된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