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핀글로벌, IoT 통합관리 플랫폼 출시…업무 효율 ↑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국내 유일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의 AIoT(지능형 사물 인터넷) 플랫폼 ‘IoTOps(아이오티옵스)’를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아이오팁스는 IoT 데이터 수집과 저장, 분석을 한번에 수행할 뿐 아니라 최신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기술을 통해 고객별 맞춤 및 셀프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IoT 올인원 서비스이다.

이 제품은 IoT 데이터 수집, 처리, 대시보드 등 모든 서비스를 단일 플랫폼으로 지원하는 IoT 플랫폼이다. 다양한 IoT와 엣지 디바이스를 관리하고 대용량 고가용성 기반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을 자동화한다. 수집된 데이터를 손쉽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각기 다른 제조사의 수많은 IoT 디바이스들의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의사결정과 함께 비즈니스 대응력을 즉각적으로 높일 수 있다. SaaS 플랫폼으로 별도의 인프라 구축없이 디바이스에 즉시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최근 IoT 기기가 산업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면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콜드체인 모니터링 △스마트팜 △스마트빌딩 △배터리 관리 △모빌리티 △농업 △제조 △물류 △SOC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IoTOps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카카오 맵·네이버 맵 등 국내 지도 서비스까지 지원하며 국내 고객을 위한 편의성을 높였다.

IoTOps 개발을 맡은 베스핀글로벌의 조용석 데브옵스 개발팀장은 "IoT 플랫폼은 갈수록 파편화되는 디바이스와 엣지를 통합적으로 관리·제어하고 수집한 데이터의 표준화된 저장 관리와 분석을 한 번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