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 분야 대표주자 될 것"
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이 올해 출범 10년 차를 맞아 중증 및 고난도 진료 중심의 병원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권현철 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장(사진)은 3일 한 인터뷰에서 “큰 병은 큰 병원에서, 작은 병은 동네 작은 의원에서 하는 기본 원칙에 충실하겠다”며 “심장뇌혈관병원은 고난도·중증 환자 진료 중심 병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청사진은 그동안 쌓아온 중증 환자의 우수한 진료 성적이 바탕이 됐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게 권 병원장의 설명이다. 심장뇌혈관병원은 2014년 심장질환과 뇌졸중, 혈관질환을 묶은 통합 치료 모델을 선보이며 문을 열었다. 심장센터와 혈관센터, 뇌졸중센터, 이미징센터, 예방재활센터 등 5개 센터를 두고 있다. 심장뇌혈관 질환의 특성을 반영한 다학제 치료를 통해 국내 중증 환자 의료 서비스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병원은 2017년부터 매년 ‘질지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 같은 시도는 국내 최초다. 보고서에 따르면 병원의 급성심근경색 30일 이내 사망률은 3%대다. 평균 8%대인 종합병원 사망률에 비해 절반 이상 낮다. 권 병원장은 “질지표 보고서를 통해 잘하는 분야는 더 잘할 수 있게 되고, 개선이 필요한 분야를 찾아내 더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부정맥 치료를 도입하고, 국내 전체 인공심장 심실보조장치 수술의 40%를 맡는 등 첨단의학 구현에도 적극적이다. 신속한 대응을 위해 24시간 대동맥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타 병·의원으로의 의뢰 및 회송에 필요한 효율적인 네트워크도 갖췄다.

권 병원장은 “거점 병원 중심의 협력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의사 간 실시간 공유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중증 고난도 병원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했다. 급성심근경색 등 관상동맥질환 분야 명의로 손꼽히는 권 병원장은 2019년 4월부터 삼성서울병원 심장뇌혈관병원장을 맡고 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