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인간 나수아(오른쪽)와 걸그룹 아이브의 장원영이 등장하는 SK텔레콤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의 광고.  SK텔레콤  제공
가상 인간 나수아(오른쪽)와 걸그룹 아이브의 장원영이 등장하는 SK텔레콤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의 광고.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음성인식 비서 ‘에이닷(A.)’의 광고 모델로 가상 인간 ‘나수아’를 발탁했다고 26일 발표했다.

광고에서 나수아는 걸그룹 아이브의 장원영과 함께 에이닷 신규 서비스 ‘에이닷티비’를 소개한다. 에이닷티비는 고객의 시청 이력과 선호도를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스포츠 등 10여 개 채널 및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실제 사람의 촬영 편집본을 토대로 얼굴 움직임 정보를 추출한 뒤 나수아의 얼굴에 매치시켜 합성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제작했다. 여기에 자체 개발한 AI 기반 음성합성 기술을 더했다. 이 기술은 KBS 라디오, 누구·T맵 셀럽 보이스 서비스, 에이닷 서비스 캐릭터 등에 적용됐다. 얼굴, 목소리 등 가상 인간 광고모델의 모든 요소를 AI로 제작한 국내 첫 사례라는 설명이다.

온마인드는 SK텔레콤에서 분할한 투자전문회사 SK스퀘어의 첫 투자회사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나수아의 SK텔레콤 광고 출연은 양사 사업 제휴의 첫 결실”이라며 “이 광고로 두 회사 간 사업 시너지도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지형 SK텔레콤 통합마케팅전략 담당은 “가상 인간 기술, AI 음성합성 기술 등 에이닷만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 회사 서비스와 광고 등에 AI와 같은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