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전자의무기록(EMR)업체 이지케어텍에 투자한다. 데이터에 바탕한 헬스케어사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업계에선 “네이버가 해외에서만 하고 있는 헬스케어사업을 국내로 확장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지케어텍 지분 10%를 인수하고 의료 데이터 분야에서 공동 사업을 추진하는 계약의 협상을 하고 있다. 투자 금액은 약 300억원으로 알려졌다. 계약이 성사되면 네이버는 서울대병원에 이어 이 회사의 2대주주가 된다. 이르면 이달 계약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지케어텍은 2001년 설립된 EMR 전문 업체다. EMR은 환자 증상, 치료·시술, 약 처방 등 의료 데이터를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이 회사는 서울대병원, 가천대 길병원 등 국내외 100여 개 대형 병원에 EMR 시스템을 구축해 운용하고 있다.

네이버는 우선 EMR 클라우드 사업 확대에 주력한 뒤 분야를 넓혀나갈 전망이다. 이지케어텍의 EMR 노하우와 네이버클라우드 기술, 데이터가 결합할 경우 시너지가 크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글로벌 진출 노하우도 쌓을 수 있다. 아마존, 구글, 애플 등 글로벌 IT기업들은 이미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구민기/차준호 기자 k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