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수 한양대 교수, DNA 염기 하나만 바꿀 수 있는 유전자가위 규명해
한양대 교수팀이 DNA 염기 중 단 하나만 바꿀 수 있는 유전자가위를 최초로 규명했다.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과 농축산물 품종 개량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양대는 배상수 한양대 화학과 교수팀이 김진수 기초과학연구원(IBS) 유전체 교정 연구단장과 공동연구를 통해 ‘아데닌 염기교정 유전자가위’가 특정한 위치에서 시토신 염기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입증했다고 24일 밝혔다. 아데닌, 시토신 등은 구아닌, 티민과 함께 DNA를 구성하는 염기의 종류다. 이들 염기들이 쌍을 형성해 DNA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에 24일 게재됐다.

배상수 한양대 교수, DNA 염기 하나만 바꿀 수 있는 유전자가위 규명해
배 교수는 아데닌 염기교정 유전자가위를 분석한 결과 인간 유전체 22개 중 2개가 아데닌이 아닌 사토신으로 치환되는 것을 확인했다. 추가 연구를 통해 아데닌이 구아닌, 티민 등 다른 염기로도 바뀔 수 있다는 점도 규명했다. 배 교수는 “아데닌 염기교정 유전자가위의 새로운 가능성이 입증된 만큼 앞으로 아데닌 염기 교정 시 시토신 염기 치환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과 고부가 가치 농축산물 품종 개량 등에 이번 연구를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