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 투자 손정의 펀드 '20조 대박'…쿠팡맨들엔 자사주 1000억 쏜다
쿠팡의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으로 누가 가장 큰 혜택을 볼지도 관심거리다. 가장 큰 수혜자는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사진)이 이끄는 소프트뱅크비전펀드가 꼽힌다. 소프트뱅크비전펀드에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45%)와 소프트뱅크그룹(28%)이 주요 출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손 회장의 소프트뱅크비전펀드는 2015년과 2018년 두 차례에 걸쳐 쿠팡에 총 3조원(27억달러)가량을 투자했다. 현재 비전펀드의 쿠팡 지분은 약 37%로 알려졌다. 쿠팡의 기업가치가 외신 예상대로 55조원이 되면 비전펀드가 보유한 쿠팡 지분은 20조원이 넘는 가치를 지니게 된다. 투자금액의 7배 수준으로 차익만 17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비전펀드 외에도 쿠팡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한 글로벌 투자사들도 대박을 낼 전망이다.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S-1 신고서류에 따르면 쿠팡 지분 5% 이상을 보유한 주주 목록에는 글로벌 투자기관 ‘그린옥스’, 글로벌 펀드 ‘매버릭캐피털’ 등이 있다. 그린옥스는 쿠팡 설립 초기부터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 실리콘밸리의 투자회사 세쿼이아캐피털 등과 함께 수차례 쿠팡에 투자했다. 그 외 실리콘밸리 기반 투자회사 알토스벤처스가 쿠팡과 배달앱 ‘배달의민족’에 투자했다.

쿠팡 창업자인 김범석 이사회 의장은 경제적 이득 대신 쿠팡의 경영권을 지켰다. 쿠팡은 상장 과정에서 김 의장에게 클래스B 보통주를 부여했다. 주당 29표의 의결권이 부여된다. 쿠팡이 상장하는 클래스A 보통주는 주당 1표의 의결권을 갖는다. 실리콘밸리에서는 흔한 차등의결권제다.

쿠팡의 직원들도 혜택을 보게 된다. 김 의장은 뉴욕증시 상장을 공식화하며 “프런트 라인에 있는 직원들에게 1000억원 규모의 쿠팡 주식을 나눠주겠다”고 밝혔다. 배송을 담당하는 ‘쿠팡친구’와 전국 쿠팡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 등이 대상이다. 쿠팡의 직원은 약 5만 명으로 추정된다. 이 중 사무직 직원이 4000여 명, 배달 및 물류 직원이 4만6000명 정도 된다는 게 업계 추정이다. 이 추정을 근거로 했을 때 배달 및 물류 직원들은 1인당 평균 200만원 안팎의 주식을 받게 된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