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비트코인, 실험하려고 샀다가 1000배 '잭팟'…13년 만에 돈방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스페인 연구소, 13년 전 1만달러에 비트코인 97개 매입
    비트코인 1000배 '대박'…13년 만에 돈방석'
    /사진=게티이미지 뱅크
    /사진=게티이미지 뱅크
    스페인의 한 연구소가 돈방석에 앉았다. 13년 전 연구 목적으로 샀던 비트코인 19개를 팔아 1000배에 달하는 차익을 거두면서다.

    9일 가상화폐 전문매체 디크립트 등에 따르면 스페인령 테네리페섬에 있는 기술·신재생에너지 연구소(ITER)는 보유하던 비트코인 97개에 대한 매각 절차를 최종 마무리하고 있다.

    이 비트코인은 연구소가 2012년 블록체인 기술을 실험하는 과정에서 약 1만달러(약 1450만원)에 매입한 것이다. 현재 가치는 약 1000만달러(약 145억원) 이상이다.

    이번 매각은 스페인 국가증권시장위원회(CNMV)와 스페인 중앙은행 승인을 받은 금융기관이 진행한다. 후안 호세 마르티네스 테네리페 혁신 담당관은 "유럽 은행들은 규제와 가격 변동성 때문에 비트코인 거래에 소극적"이라면서도 "청산 과정은 마무리 국면"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 폭등으로 대박을 터뜨리게 된 연구소는 발생한 수익 전액을 과학 혁신 분야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향후 양자 기술 연구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진영기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ADVERTISEMENT

    1. 1

      "비트코인, 이대로 가다간…" 돌연 말 바꾼 '돈나무 언니'

      기술주와 가상화폐 투자로 유명한 '돈나무 언니' 캐시 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 최고경영자(CEO)가 기존의 비트코인 강세 전망을 일부 낮췄다.우드 CEO는 6일(현지시간) 미 경제방송 CNBC 인터뷰에서 ...

    2. 2

      비트코인, 결국 10만달러 붕괴…이게 끝이 아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매도세가 이어지면서 비트코인 10만달러가 붕괴했다.5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20분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6.28% 급락한 9만9969달러를 기록했다.비트코인 가격이 ...

    3. 3

      세계서 가장 높은 교회…자그마치 162.91m

      스페일 바르셀로나에 있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교회로 등극했다. 30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사그라다 파밀리아 중앙 탑 일부가 설치되면서 전체 높이가 162.91m가 됐다. 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