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李 대통령 지지율, 51.2%…취임 후 최저치 근접 [리얼미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공표
    李 지지율 51.2%…최저치(51.1%) 근접
    민주 44.1% 국힘 37.3%…오차 밖 與 우세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이재명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2주 연속 하락해 취임 후 최저치에 근접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7일 공표됐다. 이러한 추이에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악재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20~2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2519명에게 이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평가를 물어 이날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긍정 평가는 51.2%, 부정 평가는 44.9%로 집계됐다.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1%포인트 하락했고 부정 평가는 전주와 동일했다. '잘 모름'이라고 답한 유보층은 3.9%였다. 이 대통령 지지율은 7월 2주 차에 64.6%로 최고치를 찍고, 하락세에 접어들며 8월 2주 차에 51.1%로 최저치로 내려온 바 있다. 이후 50% 초·중반대를 횡보해왔다.

    리얼미터 관계자는 "부동산 대책을 둘러싼 다수의 악재가 터졌지만 '코스피 지수 3900 돌파', '한미중 정상회담 조율', '대구 타운홀 미팅' 등 이 대통령의 경제·외교·민생 행보가 지지율 하락 낙폭을 어느 정도 완화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3~24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001명을 대상으로 한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44.1%로 직전 조사 대비 2.4%포인트 하락했고, 국민의힘은 37.3%로 0.6%포인트 상승했다. 민주당은 2주 연속 하락했으나, 국민의힘은 2주 연속 상승했다. 이에 따라 양당 격차는 9.8%포인트에서 6.8%포인트로 좁혀졌다. 다만 여전히 오차범위 밖 민주당 우세인 상황이다. 이 밖에 개혁신당 3.5%, 조국혁신당 3.3%, 진보당 1.5%, 기타 정당 1.9% 등이었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8.5%였다.

    리얼미터 관계자는 "민주당은 이상경 국토부 차관의 ‘갭투자’ 의혹과 복기왕 의원의 '15억 서민 아파트' 발언 등 여권 인사들의 실언이 연일 보도되며, 여론에 악영향을 미쳤다"며 "국민의힘은 '해병 특검' 관련 임성근 전 사단장 구속, '김건희 여사 명성황후 침전 출입' 논란 등 사법 리스크가 동시에 부각되며 민주당의 악재를 온전히 흡수하지 못했다"고 해석했다.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 정당 지지도 조사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도 조사 응답률은 5.0%, 정당 지지도 조사 응답률은 4.1%였다. 두 조사는 모두 무선 자동응답 방식으로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李, 오늘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캄보디아와 정상회담도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및 한-캄보디아 정상회담 등 일정을 소화한다.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첫 일정으...

    2. 2

      李대통령 말레이 동포 격려…"본국 걱정에 '두근두근' 않는 나라 만들 것"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현지 동포들을 만나 "본국을 걱정하는 누군가가 '한국 사람인가'라고 묻는 걸 들었을 때 가슴이 두근두근하지 않는 나라...

    3. 3

      제47차 아세안정상회의 개막…한미일 등 각국 정상 집결 [종합]

      한미일과 중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국 지도자들이 모이는 대형 외교 무대인 제47차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가 26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본격 개막했다.미국과 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