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스피 '연일 신고가'…李 대통령 "이게 정상, 더 오를 수 있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46차 국무회의서 "주식시장 정상화 흐름" 평가

    "과거 투자는 비생산적 분야에 집중"
    부동산 투자 우회 지적하기도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코스피지수가 최근 연달아 '전인미답(가본 적 없는 곳)' 수치를 찍으며 오르는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은 "당연히 있어야 할 자리로 정상화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 대통령은 주가가 더 오를 수 있다고 보는 분위기다.

    코스피 오늘도 상승…3823.84

    21일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9.15포인트(0.24%) 오른 3823.84에 정규장을 마쳤다. 종가 기준 사상 최고 기록을 또 깼다. 코스피지수는 5거래일 연속 올랐다.

    이날 개인투자자는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서 1556억원을 팔아치웠다. 외국인투자자는 125억원을 순매도했다. 전날(2500억원 순매도)에 이어 연속 이틀간 순매도세다. 국민연금 등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가는 2116억원을 순매수하며 주가를 떠받쳤다.

    이날 업종별로는 조선주와 자동차주 등이 강세를 보였다. HD현대미포(10.89%), 한화오션(6.16%), HD현대마린솔루션(6.14%), 삼성중공업(4.87%) 등 대형주를 비롯해 엔케이, 삼영엠텍, 세진중공업, 케이에스피 등 주가가 두자릿수 상승했다.

    이 대통령 "주식시장, 당연히 있어야 할 자리로 가는 중"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코스피 5000'을 공언했던 이재명 대통령은 코스피지수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시사했다.

    정치권 안팎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제 46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어제 코스피지수가 사상 최초로 3800선을 넘었고, 오늘도 사상 최고가를 갱신했다"며 "주식 시장이 정상화 흐름을 타고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최근 코스피지수 상승세는) 특별히 엄청난 성과가 있어서라기보다는 당연히 있어야 할 자리로 되돌아가는 중인 것으로 본다"며 "정책 효과가 더해지고 실질적인 성과가 나면 더 나은 결과가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국내 증시 상승 여력이 더 있다고 본다는 얘기로 풀이된다.

    "증시 활성화, 생산적 금융으로 투자 전환 추세"

    이 대통령은 이날 기업에 자금이 가는 주식시장을 '생산적 금융'으로 치켜세우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비생산적인 분야에 집중됐던 과거의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국민들의 자산 증식 수단이 차츰 다양화, 건실화되는 과정"이라고 했다.

    그간 국민 가계자산의 70~80%가 부동산에 편중된 현상을 에둘러 지적한 모양새다. 증시 전문가들은 최근 정부가 부동산 규제 정책에 집중하려는 분위기에 부동산 시장에서 주식 시장으로 ‘머니무브’가 일어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는 앞서 서울 25개 구 전역과 경기도 12곳 등 총 37곳을 '3중 규제지역'으로 묶는 강력한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생산적 금융으로 전환 추세가 더 굳건히 뿌리내리려면 일관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통해 사회 인식을 바꿔야 한다"며 "가용한 정책 수단 역량을 집중 투입해서 경고등이 켜진 비생산적 투기 수요를 철저하게 억제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 각 부처는 "국민 경제를 왜곡하는 투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찬진 "금감원, 스튜어드십 코드 이행평가 직접 수행할 준비돼 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융위원회가 관련 권한을 이양하면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 책임 원칙) 이행평가를 금감원이 직접 수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이 원장은 이날 김남근 더불...

    2. 2

      '금값' 계속 오른다더니…"내가 사자마자 급락" 비명

      국내 금 시세에 붙는 ‘김치 프리미엄’이 요동치고 있다. 한때 20%에 육박했던 프리미엄이&nb...

    3. 3

      'SM엔터 주가조작 혐의 무죄' 선고에…주가 뛰는 카카오

      국내 양대 플랫폼 기업 중 하나인 카카오의 주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와 카카오 법인이 주가 조작 혐의 관련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받자 카카오의 경영 불확실성 해소 기대감이 부각된 영향에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