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럽도 '철강 보호무역' 나서…철강주 '된서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포스코 포항제철소 창고의 열연강판. /사진=한경DB
    포스코 포항제철소 창고의 열연강판. /사진=한경DB
    철강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유럽연합(EU)이 철강 관세를 50% 수준으로 올리고 무관세 쿼터도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방안을 추진하면서다.

    10일 오전 9시10분 현재 POSCO홀딩스는 전일 대비 1만3000원(4.76%) 내린 26만원에, 현대제철은 1200원(3.61%) 하락한 3만2000원에, 동국제강은 430원(4.7%) 빠진 8710원에 각각 거래되고 있다. 세 회사 모두 고로(용광로)를 운영하는 회사다.

    고로사 이외에도 세아베스틸지주(-8.06%), 세아제강(-3.86%), 만호제강(-5.22%) 등도 약세다.

    EU가 철강에 대한 무역장벽을 높인다는 소식이 지난 추석 연휴 기간 전해진 영향이다. 지난 7일(현지시간) EU가 발표한 철강업계 보호 대책 초안에는 무관세를 적용하는 철강 쿼터 물량을 작년 대비 47%가량 적은 1830만톤(t)으로 줄이고, 쿼터를 초과하는 물량에 적용하는관세는 기존 25%에서 50%로 상향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조치는 현재 EU가 발동한 철강 세이프가드 조치가 끝나는 내년 6월말 회원국 투표를 거쳐 적용될 예정이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고배당·저PBR株 상대 수익률 매력 부각…통신·철강 주목"-DB

      DB증권은 29일 "현재 시점에서는 고배당과 저(低)주가순자산비율(PBR)이 조합된 주식이 상대 수익률 제고 전략 관점에서 매력적"이라고 판단했다. 대표 업종으로는 통신과 철강을 꼽았다.이 증권사 강현기 연구원은 "...

    2. 2

      "코스피 '불장'인데 왜 우리만"…개미들 한숨 쉰 이 종목 [종목+]

      "'불장'(불같이 뜨거운 상승장)에서 현대차는 혼자 못 가고 있네요."(현대차 인터넷 종목토론방에 올라온 글)국내 증시가 사상 최고치 랠리를 펼치는 와중에도 자동차주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

    3. 3

      "삼성바이오로직스, 트럼프 관세 우려 불식시킨 대규모 수주"-대신

      대신증권은 10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미국 소재 제약사로부터의 역대 최대 규모의 수주를 확보함으로써 미국의 의약품 관세와 관련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투자의견은 ‘매수&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