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관세협상 다음달 1일까지 대부분 끝낼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EU 협상 가능성은 50대 50”
    (사진=EPA연합뉴스)
    (사진=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무역상대국과의 관세 협상과 관련해 “다음 달 1일까지 대부분 끝내겠다”고 밝혔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스코틀랜드 방문을 위해 백악관을 출발하기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EU)과의 무역 협상 타결 가능성에 대해선 “EU와 합의에 도달할 가능성은 50대 50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했다. 최근 외교가에서 EU와 미국의 무역 합의가 임박했다는 낙관적인 전망이 나온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짚었다. 그러면서도 그는 “미국과 EU의 협상가들은 합의를 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EU가 합의를 이룰 꽤 괜찮은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일부 협상은 서한 발송으로 마무리하겠다”며 “향후 며칠 안에 약 200건의 추가 서한을 발송할 예정이며, 현재 대부분의 관세율이 이 시점에서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마감 기한 이전에 새로운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낮은 국가로 캐나다를 지목했다. 그는 “우리는 캐나다와 그다지 운이 좋지 않았다”며 “캐나다는 협상이 아니라 그냥 관세를 내는 쪽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지금까지 관세 문제에서 합의한 교역 상대국은 영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일본 등 5개국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EU, 인도 등 나머지 주요 무역상대국에 대해서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8월 1일부터 고율의 상호 관세를 물리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한경제 기자

    ADVERTISEMENT

    1. 1

      관세 불확실성에 눈치보기 장세…코스피 거래량 4개월만에 '최소'

      국내 증시가 ‘눈치보기 장세’를 이어갔다. 다음주 중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정부의 세제 개편안 발표 등 굵직한 사안이 예정됐지만 각 사안의 윤곽이 아직 나오지 않은 까닭에서다.&nbs...

    2. 2

      그리어 "韓에 대한 전략은 '셰이크다운'"…지불능력 한계 시험하는 美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한국과 일본에 대한 협상전략은 셰이크 다운(마구 흔들어서 터는 것)이다.’ 최근 워싱턴DC 정가의&nb...

    3. 3

      한미 외교장관회담, 美 워싱턴서 '관세 유예 시한' 전날 개최 유력

      한미 외교장관회담이 미국이 제시한 상호 관세 유예 시한 전날인 오는 3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될 것으로 관측된다.25일 외교가에 따르면 한미 외교당국은 조현 외교부 장관과 마코 루비오 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