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세계 유일 반도체 기술 개발"…주성엔지니어링, 1000억 투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주성엔지니어링의 용인 제2연구소 조감도. 주성엔지니어링 제공
    주성엔지니어링의 용인 제2연구소 조감도. 주성엔지니어링 제공
    반도체·태양광·디스플레이 장비 기업 주성엔지니어링이 1000억원 이상 규모의 용인 제2 연구소 투자를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실리콘 반도체를 대체할 3-5족, 3-6족 화합물 반도체 등 차세대 기술 개발의 속도를 높이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주성엔지니어링의 용인 제2 연구소 신규 시설은 주성 용인 R&D센터 바로 옆 부지(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384-65)에 연면적 약 6200평 규모, 지하 3층·지상 4층 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신규 투자를 통해 △3-5족, 3-6족 화합물 반도체 △고유전체 및 강유전체 △금, 백금 등 노블 메탈(Noble Metal) 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3-5족, 3-6족 화합물 반도체는 실리콘과 같이 한 가지 원소로 이뤄진 일반 반도체와 달리 두 가지 이상의 원소가 결합해 만들어지는 반도체를 말한다. 실리콘보다 높은 전력 성능, 높은 온도에서의 내구성, 고전압 등의 특성을 갖고 있어 대표적인 차세대 반도체 기술로 꼽힌다.

    고유전체 및 강유전체는 전기를 잘 저장하거나 전기가 흐르는 성질이 독특한 소재, 노블 메탈은 금이나 백금 등 쉽게 녹슬지 않는 금속으로 반도체 제조 공정에 쓰이는 소재다. 인공지능(AI) 기술이 현실화하면서 기존의 상식을 넘어선, 세계 유일의 반도체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 창업자인 황철주 회장의 지론이다.

    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신규 투자를 통해 R&D 팹 공간을 추가적으로 확보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시너지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황정환 기자
    한국경제 마켓인사이트 M&A팀 황정환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이러다 4조가 날아갈 판"…삼성·SK, 美 보조금 축소에 결국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미국에 투자하는 반도체 기업에 주기로 한 보조금 재협상에 돌입하면서 국...

    2. 2

      5월 수출 전년대비 -1.3%…반도체 선방으로 버텼다

      우리나라 5월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572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트럼프 관세가 본격화하는 모습이지만, 반도체 호황인 덕에 비교적 선방했다는 분석이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수출...

    3. 3

      "7만원에 1억 투자한 사람 어쩌나"…주가 폭락에 우는 개미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월 신규 상장주 엘케이켐첫날 8만원 육박 → 2만원 “반도체 소재 확장성으로 실적↑ 올 영업이익률 30% 이상 청신호”한국證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