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더 강력한 'AI PC' 쏟아졌다…한번 충전하면 34시간 거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만 '컴퓨텍스 2025'

    HW 성능 높인 제품 총출동
    에이수스·HP, 배터리 오래가
    사용 패턴 분석해 수시 절전
    MSI, 시선 감지 스마트 모니터
    < “체스 말 두 개보다 가볍네” > 22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컴퓨텍스 2025’에서 관람객이 에이수스의 인공지능(AI) 노트북을 살펴보고 있다.  /박의명 기자
    < “체스 말 두 개보다 가볍네” > 22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컴퓨텍스 2025’에서 관람객이 에이수스의 인공지능(AI) 노트북을 살펴보고 있다. /박의명 기자
    한 번 충전으로 34시간 쓸 수 있는 노트북, 사용자 움직임을 실시간 감지하는 모니터….

    대만 타이베이에서 20일 개막해 23일까지 열리는 아시아 최대 정보기술(IT) 전시회 ‘컴퓨텍스 2025’에는 한층 더 진화한 인공지능(AI) PC가 대거 출품됐다. 지난해 전시회 초점이 ‘AI PC 시대의 개막’에 맞춰졌다면, 올해는 AI를 바탕으로 하드웨어 성능을 극대화한 제품이 주류였다.

    배터리 사용 시간을 30시간 이상으로 늘린 에이수스와 HP가 이런 제품을 내놨다. 10시간 안팎인 기존 노트북과 비교하면 사용 시간을 세 배 이상 늘렸다. HP의 옴니북 5 14형 모델은 한 번 충전으로 34시간 쓸 수 있다. AI가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수시로 절전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회사 관계자는 “웹서핑, 이메일, 엑셀 작업을 온종일 해도 배터리 사용량은 기존의 절반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초경량·초슬림 경쟁도 포인트다. 에이수스는 부스 중앙에 ‘세계에서 가장 얇은 AI 노트북’인 젠북 14를 전시했다. 접었을 때 두께가 1.59㎝에 불과하다. 무게는 세라믹과 알루미늄 합금 소재를 사용해 ‘1㎏ 한계’를 깨고 980g까지 줄였다. 그러면서도 배터리 사용 시간은 32시간으로 늘렸다.

    전시에 참가한 기업들은 “AI PC 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했다”고 입을 모았다.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AI PC 출하량은 1억1400만 대로 전년 대비 165% 급증할 전망이다. 전체 PC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17%에서 올해 43%로 뛸 것으로 예상된다.

    AI PC의 장점은 클라우드 없이 자체적으로 AI를 가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거리 비행 등 인터넷이 없는 상황에서도 AI를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보다 화면이 크고 고성능 칩이 장착돼 비디오 생성, 실시간 번역, 작업 복원 등 생성형 AI를 온전히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인기 비결이다.

    대만 MSI는 AI 기능을 입힌 스마트 모니터 X50을 공개했다. QD-OLED(퀀텀닷 유기발광다이오드) 스크린을 장착한 이 제품은 ‘AI 케어 센서’가 사용자의 시선과 움직임을 실시간 감지한다. 회사 관계자는 “OLED 스크린의 약점인 ‘번인’ 문제를 AI를 통해 해결했다”며 “AI 절전 기능을 통해 모니터 수명을 대폭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MSI는 개인용 AI 슈퍼컴퓨터 엣지엑스퍼트 MS-C931도 선보였다. 100TOPS(초당 1조 회 연산)를 통해 클라우드 연결 없이 머신러닝, 코딩, 대규모언어모델(LLM) 등 생성형 AI를 자체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타이베이=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성 '올인원 세탁건조기' 출시 1년 만에 10만대 돌파

      삼성전자의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사진)가 출시 1년여 만에 국내에서 10만 대 판매를 돌파했다. 삼성전자는 연내 ‘초프리미엄’ 라인업인 인피니트 AI 콤보를 선보여 판매량을 두 ...

    2. 2

      LG·한화, 獨인피니언 손잡고 글로벌 전장사업 '가속페달'

      차량용 반도체 1위 기업인 독일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가 자동차 전자장비 분야에서 한국 기업과 협력을 강화한다.인피니언은 2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LG전자와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의 핵심 기술...

    3. 3

      [포토] 대학 캠퍼스에 뜬 '갤럭시 S25 엣지' 스튜디오

      삼성전자가 대학교 축제 시즌을 맞아 20일부터 고려·전북·중앙·부산대 등 4개 대학 캠퍼스에서 순차적으로 갤럭시 S25 엣지를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캠퍼스 스튜디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