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조종사 착각?…비행기 엉뚱한 활주로에 착륙 '준사고' 발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진에어 여객기, 김해공항서 전혀 다른 활주로 내려
    착륙 전 관제사가 인지해 조치
    진에어 여객기/뉴스1
    진에어 여객기/뉴스1
    진에어 여객기가 허가받지 않은 다른 활주로로 착륙한 '준사고'가 발생해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26일 진에어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께 일본 삿포로에서 출발한 진에어 LJ312편이 같은 날 오후 5시 35분 김해공항 '18L' 활주로에 착륙했다. 이 여객기가 착륙을 허가받은 활주로는 '18R'이었는데 전혀 다른 18L 활주로에 내렸다.

    당시 김해공항에서는 에어부산 소속 여객기가 이륙을 위해 18L 활주로를 향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 관제사가 진에어 LJ312편의 착륙 직전에 항공 준사고 상황을 인지하고 에어부산 여객기의 활주로 진입을 막은 것으로 전해졌다.

    항공 준사고는 안전 운항에 지장을 끼치지만 항공 사고로 발전하지 않는 사건을 말한다.
    이번 일은 조종사 착각으로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진에어 관계자는 "국토부에 바로 보고했고, 관련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송종현 기자 screa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또 대형 참사 날 뻔'…활주로 난입한 항공기에 아찔 [영상]

      미국 시카고의 한 공항에서 착륙을 시도하던 사우스웨스트항공 여객기가 승인 없이 활주로에 난입한 전용기와 충돌 직전까지 갔다고 CNN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영상을 보면 시카고 미드웨이공항에서 착륙을 시도하던 사...

    2. 2

      캐나다 토론토 공항서 美여객기 전복…"최소 15명 부상"

      캐나다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에서 17일(현지시간) 여객기가 착륙하던 중 뒤집히는 사고로 15명이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피어슨 공항의 모든 활주로가 폐쇄됐다.이날 로이터통신과 CNN 등에 따르면...

    3. 3

      박상우 국토장관 "활주로 인근 시설물 굉장히 잘못된 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무안 공항 제주항공 참사 당시 활주로 인근에 콘크리트 둔덕이 있었던 것에 대해 "잘못된 일"이라고 말했다.14일 박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 질의에 참석해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