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속보] 이재명 "검찰, 내란수괴 석방 주요 공범…의도적 기획 의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구속 취소를 결정한 법원의 판단에 즉시항고를 하지 않고 윤석열 대통령을 석방한 검찰을 향해 "이번 내란 사태 주요 공범 중 하나라는 것을 은연중에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시국 공동대응을 위한 야5당 원탁회의 모두발언에서 "일정한 의도에 따른 기획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내란 수괴가 희한한 법 해석을 통해 구속을 면했다는 사실이 여전히 믿기지 않는다"며 "내란 수괴가 어떤 절차상 문제로, 특히 산수 문제로 석방돼야 하는 걸 어떤 국민이 쉽게 납득할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이 불구속 기소를 하기 위해 참으로 애썼고, 그 흔한 초보적인 산수를 제대로 못 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며 "즉시항고를 해야 하는데 항고를 안 한 게 아니라 포기했다는 사실이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지만 야5당이 각 당 지도부, 당원, 국민 여러분과 함께 이 어려움을 이겨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이재명, 오늘 탄핵 찬성 집회 나선다…종로로 가는 野 5당

      야 5당 주도로 8일 탄핵 찬성 집회가 서울 종로에서 열린다.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진보당·기본소득당·사회민주당 등 야 5당은 이날 오후 종로구 안국동에서 '...

    2. 2

      "尹 심판 12일까지" vs "李 최종심 5월 중"…여야 '수 싸움'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 심판 선고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종심 선고 날짜에 대한 여야의 '수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윤 대통령 탄핵 심판 결과에 따라 조기 대선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에...

    3. 3

      이재명, 尹 구속 취소에 "의원총회 끝나고 얘기하겠다"

      법원이 7일 윤석열 대통령 구속 취소를 결정하자 더불어민주당에 비상이 걸렸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윤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의원총회가 끝나고 얘기하겠다"고 밝혔다.정치권에 따르면, 민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