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이순신 장군이 총을? 300억 대작 '전독시' 논란에…"영화적 각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리얼라이즈픽쳐스
    /사진=리얼라이즈픽쳐스
    동명의 인기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전지적 독자 시점'(이하 '전독시')에 불거진 각색 논란에 제작사 대표가 직접 입장을 밝혔다.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는 1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원작을 영화화할 때 영화적 각색은 꼭 필요하다"며 "'신과함께'를 만들 때도 엄청 각색했지만, (원작자 주호민) 작가님과 팬분들이 영화를 보고는 다 이해하셨다. 지금도 작가님과 잘 지낸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전독시'를 사랑하는 팬들은 영화를 보시면 제 말을 이해하실 것"이라며 "저희 원작 무지(아주) 사랑한다"고 덧붙였다.

    '전독시'는 10년 이상 연재된 소설이 완결된 날 소설 속 세계가 현실이 되어 버리고, 유일한 독자였던 '김독자'(안효섭)가 소설의 주인공 '유중혁'(이민호) 그리고 동료들과 함께 멸망한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누적 조회수 1억 이상인 동명의 인기 웹소설을 원작으로 했고, 300억원이 넘는 제작비가 투입돼 올해 최고의 블록버스터 작품으로 꼽힌다.

    하지만 지난 15일 공개된 '전독시' 론칭 예고편에서 이지혜(지수 분)가 총을 들고 등장해 각색 논란이 불거졌다.

    '전독시'에서는 각각의 캐릭터가 수호성과 같은 '성좌'의 특기와 능력을 받아 싸우는데, 이지혜의 성좌가 충무공 이순신이다. 예고편에서 이지혜가 이순신을 상징하는 검이 아닌 총을 든 모습이 비춰지면서 이순신 장군과 관련된 설정이 사라진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앞서 몇몇 작품에서 글로벌 공개를 이유로 역사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삭제하거나 수정하는 사례가 있었기 때문.

    실제로 '전독시'는 일본에 서비스되는 웹툰에서 "민족의 독립 운동가(유관순)를 원한다"는 대사를 "모순의 음양사를 원한다"로 바뀌었다. 음양사는 고대 일본의 관직 중 하나로, 음양오행을 기초로 점을 치거나 풍수지를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안중근 성좌도 삭제된 것으로 알려져 "일본 눈치보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일부 네티즌들은 예고편 공개 후 "임진왜란 당시 일본의 조총에 맞서 싸운 이순신 장군에게 검과 활이 아닌 총을 들게 하는 게 말이 되냐"면서 반발하는 모습도 보였다.
    /사진=리얼라이즈픽쳐스
    /사진=리얼라이즈픽쳐스
    이에 원 대표는 "영화를 만들 때 원작자님에게 미리 시나리오를 다 보여드리고, 각색되는 것도 다 설명드렸고, 작가님도 다 이해해주셨다"고 설명했다. 또한 칼을 든 유중혁의 모습이 담긴 포스터를 공개하며 "유중혁은 칼과 총 다 사용한다"며 "도깨비도 다 나오고, 원작을 그대로 사용하진 않지만 메시지와 캐릭터, 세계관은 하나도 변하지 않습니다"라며 지지를 당부했다.

    다만 이지혜에 대해선 추가로 설명을 더하지 않았다.

    한편 '전독시'는 지난해 촬영을 마치고 올 여름 개봉을 위해 현재 후반 작업 중이다. 배우 안효섭, 이민호, 채수빈, 신승호, 나나, 지수 등이 출연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김소연 기자
    한경닷컴
    김소연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로또 1등, 한 가게에서 5장 팔렸다…'64억' 대박 터지나

      한 복권 판매점에서 1등 당첨 복권 5장이 나왔다. 동일인이 구매한 것이라면 64억원 잭폿이 터진 셈이다.지난 15일 로또복권 운영사 동행복권 제1159회 로또복권 추첨 결과, 1등 당첨 번호로 3, 9, 27, 2...

    2. 2

      "100년 지나도 계속돼야" 차인표, 3·1절 기념음악회 출연 소감

      국립합창단의 3·1절 기념음악회 '거룩한 함성'에 출연하는 차인표가 "우리나라 역사 속 깊이 새겨진 아픔을 전달하는 것"이라고 출연 소감을 전했다. 차인표는 14일 국립합창단을 통...

    3. 3

      건장했던 구준엽, 故 서희원 작별식서 수척한 모습 "심각한 근손실"

      가수 구준엽이 아내인 대만 배우 서희원(쉬시위안)을 하늘로 보낸 뒤 크게 쇠약해진 모습으로 주변의 걱정을 사고 있다.13일 이핑뉴스 등 대만 매체에 따르면 현지에서 열린 쉬시위안 작별식에 구준엽이 참석했다.보도에 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