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공수처, 오늘 尹 영장 재집행 안 할 듯…유효기간 D-1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체포를 추진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체포영장 유효기간을 하루 앞둔 5일 재집행에 나서지 않기로 가닥을 잡았다.

    공수처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바깥 상황 보면 눈이 많이 온다"고 했다. 이날 서울 일대 기상 상황과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경호처 협조 공문과 관련한 회신을 받지 못한 점 등을 고려해 체포영장 재집행을 시도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해석된다.

    공수처가 서울서부지법으로부터 발부받은 체포영장의 유효기간은 오는 6일까지다. 재집행을 시도하기 위해 남은 시간은 하루뿐이다. 이에 따라 6일 재집행에 나설 가능성은 여전히 거론된다. 최 권한대행이 경호처에 체포영장 집행에 협조하라는 명령을 내린다면 충돌 없이 영장 집행도 가능한 상황이다.

    공수처는 6일 재집행에 나서는 방안뿐만 아니라, 유효기간 연장, 체포 없이 즉각 구속영장 청구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수처 관계자는 "체포영장 집행이 원칙이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공조수사본부 차원에서 경찰 측과 실무적인 협의도 지속하고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재집행을 할지 구속영장을 할지 여러 경우의 수가 있다"며 "체포영장 연장도 당연히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또 "구속영장, 재집행, 기간 연장"이라는 세 개의 선택지가 있다고 부연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대통령경호처장 "체포영장 응하는 건 직무유기…모욕 말라" [전문]

      지난 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막아 세운 박종준 대통령경호처장은 "사법 절차에 대한 편법, 위법 논란 위에서 진행되는 체포영장 집행에 응한다는 것은 대통령 경호를 포기하는 것...

    2. 2

      머스크, 尹 탄핵 반대 여성 사진에 "와우"…무슨 뜻?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가 무효라고 주장하는 한 여성의 사진을 올리며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머스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부상한 트럼...

    3. 3

      전광훈 "尹, 거룩한 사고 친 것"…관저 인근 보수단체 집회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하는 보수단체의 집회 등 행사가 이어졌다. 전광훈 목사는 5일 한강진역 인근에서 '전국주일 연합예배'를 열어 윤 대통령 탄핵소추 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