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의료계의 대화 창구 역할을 해온 대한의사협회가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임현택 차기 회장 당선인 측과 의협을 이끌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 간에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해 이견을 보이면서다.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 분위기에 걸림돌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8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이날 의협 비상대책위원회와 대위원회에 “임현택 회장 당선인이 비대위원장직을 맡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임 당선인은 다음달 1일 회장에 취임한다. 회장직 인수위 측은 공문에서 “비대위 운영 과정에서 당선인의 뜻과 배치되는 의사결정과 대외 의견 표명이 여러 차례 이뤄졌고, 이로 인한 극심한 내외의 혼선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혼선을 정리하기 위해 다원화된 창구를 의협으로 단일화해 조직을 재정비해야 한다”며 임 당선인이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의협 비대위는 이에 대해 거절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은 지난 2월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 발표 후 비대위 체제로 전환했다. 현 비대위는 김택우 비대위원장이 이끌고 있다. 이후 의협 회장 선거에서 임 당선인이 선출됐다. 의협 내부에 두 개의 지도부가 공존하면서 집안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