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산·온양 지역개발 걸림돌"…거세지는 '온산선' 폐지 여론
울산 지역사회에서 울주군 남창역과 온산역을 잇는 온산선(사진)을 폐선해달라는 여론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정부가 2018년 운행이 중단된 장생포선 폐선 부지를 공장 용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면서다.

2일 울산 울주군에 따르면 남창역과 온산역을 잇는 온산선은 8.6㎞ 단선 철로다. 1970년대 후반 온산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서면서 입주 기업들의 핵심적인 수송망 역할을 했다. 지금은 비철금속업체인 영풍과 에쓰오일이 하루 두 차례 각각 황산과 유류를 수송하는 데 활용하고 있을 뿐이다.

온산·온양읍 주민들은 2021년 동해선 복선전철 개통 이후 온산선 역할이 작아졌다고 주장한다. 10만 인구를 수용할 ‘남부권 신도시’를 조성하는 데도 온산선이 걸림돌이 되고 있어 폐선 등의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2022년 울산시의회는 폐선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했다. 작년에는 14개 주민단체로 구성된 ‘온산선 폐지 공동추진위원회’가 주민 1만2519명의 서명을 울주군과 군의회에 전달하기도 했다.

"온산·온양 지역개발 걸림돌"…거세지는 '온산선' 폐지 여론
주민들은 40여 년 전에는 온산 철도 노선 주변에 주거 지역이 거의 없었지만 지금은 2000가구가 넘는 아파트가 즐비하고, 황산을 실은 화물열차가 단지 사이를 지나가고 있어 늘 불안과 공포에 시달린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한국철도공사는 ‘폐선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울주군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제5차 국가 철도망 계획(2026~2035년)에 온산선 폐지를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온산국가공단에서 울산신항 용암정거장으로 연결되는 약 4㎞ 구간의 새 철도를 개설하는 대안도 제시하고 있다. 박순동 온양미래포럼 회장은 “온산선이 수십 년간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 돼온 만큼 이제는 폐선하는 동시에 부지를 주민 생활공간으로 적극 활용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