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전경. ICN 제공
인천국제공항 전경. ICN 제공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9일 오후 2시 개항 23주년 기념식에서 '디지털 대전환 선포식'을 연다.

공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공항 업무 처리를 모두 디지털로 전환해 공항 터미널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 등 디지털 신기술을 이용한 신속한 출입국 절차 시행,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한 예측 가능한 공항 운영, 머물고 싶고 즐기고 싶은 공항 조성 등이 핵심 내용이다.

공사는 공항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4대 혁신전략, 19대 전략과제, 35개 세부 실행과제를 수립하고 오는 2030년까지 이행할 계획이다.

4대 혁신전략은 △줄 서지 않는 공항 △데이터 기반의 예측 가능한 공항 운영 △머물고 싶고 즐기고 싶은 공항 △경영 전반에 걸친 디지털 체질 개선 등이다.

이날 행사에는 공사 임원 및 자회사, 공항 상주기관, 항공사, 물류업체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축사는 공사 초대 사장인 강동석 전 건설교통부 장관이 맡았다. 공사는 이날 유튜버 빠니보틀과 곽튜브를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하기로 했다.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은 2001년 개항 이후 국제여객 세계 5위, 화물 세계 2위, 공항서비스 12년 연속 세계 1위 등 최고 수준의 공항으로 성장했지만 기존 교통시설로는 예전 위상을 유지하기 어려워 디지털 대전환을 선포했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