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에 따른 시너지 기대…'편의점 빅3' 체계 공고히 할 것"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미니스톱 통합을 모두 마치고 조직 안정화와 고효율·고성과 창출 중심의 조직 문화로 재편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통합 완료…"본원 경쟁력 강화"
코리아세븐은 2022년 4월 일본 미니스톱으로부터 한국 미니스톱을 인수하고 2천600여개 국내 미니스톱 점포의 세븐일레븐 브랜드 전환 작업을 진행했다.

아직 브랜드 미전환 점포가 10여개 남았지만, 이와 상관없이 공식 통합 완료를 선언하고 계획된 정책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코리아세븐은 미니스톱 점포의 세븐일레븐 전환 작업이 마무리돼 지난 20일 롯데씨브이에스711(미니스톱 운영 법인)을 합병했다.

앞으로 전사 차원의 모든 자원과 에너지, 역량을 집중해 '편의점 빅3' 체계를 공고히 하고 중장기적 사업 경쟁력 기반을 구축하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코리아세븐은 'Life Changing Experience'(삶을 변화시키는 경험) 슬로건과 함께 '고객의 마음속 첫 번째 편의점'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편의점 채널이 가진 본원적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코리아세븐은 우량 점포 중심으로 신규 출점하고, 기존점은 리뉴얼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체 브랜드(PB) '세븐셀렉트'를 중심으로 가성비와 프리미엄 차별화 상품을 늘리고 해외 편의점 인기 상품 직소싱, 간편식 카테고리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가맹점 운영 편의 지원 확대 및 모바일앱 재편을 통한 'O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와 택배·배달 등 데일리 라이프 편의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미니스톱 통합 작업과 함께 내실 있는 경영 체계 확립을 위한 체질 개선도 병행해 왔다"며 "이제 업의 본질에 집중하고 기본에 충실한 매장을 구현한다는 목표 아래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리아세븐은 브랜드 미전환 점포 10여개에 대해서는 내달 말까지 주어진 '통합완료 후 점검 기간'에 최대한 협의를 지속해 마무리할 예정이다.

코리아세븐은 앞서 지난 2000년 일본 브랜드 편의점 '로손' 250여개 점포를 인수한 데 이어 2010년 국내 브랜드 '바이더웨이' 1천200여개 점포도 품에 안았다.

국내 대형 브랜드 편의점은 CU와 GS25가 각각 1만7천여개, 세븐일레븐 1만3천여개, 이마트24 6천여개 순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