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경총 회장 "노동개혁은 미룰 수 없는 절박한 과제"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정부의 노동개혁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노동개혁추진단을 꾸린다. 산업 현장의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중대재해종합대응센터도 설치하기로 했다.

경총은 14일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주요 기업 최고인사책임자(CHO)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었다. 행사에는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참석해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개혁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경총 및 주요 기업 CHO와 의견을 나눴다.

손경식 경총 회장(사진)은 “우리 경제가 대내외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재도약을 이루려면 기업 활력을 제고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우리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 기업과 동등한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강도 높은 노동개혁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낡은 법제도는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며 “경총은 노동개혁추진단을 구성해 노동시장 선진화를 위한 필수 과제와 방향을 제시하고 경영계 차원의 정책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중대재해처벌법의 신속한 개정을 촉구하며 중대재해종합대응센터를 설치해 산업재해를 줄이는 데 앞장서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이 장관은 “노동개혁은 미룰 수 없는 절박한 과제”라며 “노사 법치주의의 토대에서 노사와 사회적 대화를 통해 저출산과 산업전환, 좋은 일자리 창출, 이중 구조 해소를 중심으로 노동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